상단여백
HOME 시리즈 기획물 세계를 호령하는 상용차 브랜드
세계를 호령하는 브랜드⑤ 팩카그룹
DAF·켄워스·피터빌트…북미 최강의 12개 상용차 군단
엔진·부품·금융·제조 상용차 계열사로 특화
브랜드별 뚜렷한 색채로 글로벌 시장 공략

미국의 팩카(PACCAR) 그룹은 국내에는 직간접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모델이 없어,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세계 최대 상용차 그룹 중 하나다.

북미지역과 유럽지역서 맹위를 떨치고 있으며, 주력 상품은 중대형 트럭으로, 이와 관련된 파워트레인과 부품 대부분을 계열사를 통해 연구 개발하고 있다.

특히, 미국 대형 상용차 시장서는 약 2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주요계열사로는 ▲DAF ▲켄워스(Kenworth) ▲피터빌트(Peterbilt) 등 그룹산하에 3개의 완성차 계열사와 함께 ▲팩카 파츠 ▲팩카 파워트레인 ▲팩카 파이낸셜 등 12개의 상용차 관련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다.

1945년 팩카그룹에 합류한 미국 대형 트럭 제작사 켄워스는 북미 담당 및 수출을 맡고 있다.

■ 2차 세계대전 전까지 벌목, 철도 제품 위주
팩카 그룹의 시작은 1905년으로 미국 시애틀에서 시작한다. 서부개척시대가 끝나고, 미국 산업이 본격적으로 자리 잡기 시작한 이 시기에 ‘시애틀자동차제조회사(Seattle Car Mfg. Co)’라는 초기 사명으로 미국 철도, 벌목 장비를 생산했다.

제2차 세계대전(1939년~1945년) 기간은 여느 자동차 관련 제작사가 그러하듯, 군수품 제작에 투입됐다. 이때 사명이 ‘퍼시픽 카&파운드리(Pacific Car& Foundry. Co)’로 변경됐으며, 미국 전차와 군용 트랙터 등 군수장비를 주로 생산했다.

1958년 팩카그룹에 들어간 미국 중대형 트랙 제작사 피터빌트. 영화 '트랜스포머'에도 출연한 프리미엄 트럭 이미지로 주로 미국과 캐나다에서 판매하고 있다.

■ 미국 트럭 제조사 흡수…북미 시장 공략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 본격적으로 미국 상용차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먼저, 1945년 미국의 대형트럭 제작사인 켄워스를 인수해, 상용차 생산 기반을 마련하고, 1958년에는 영화 트랜스포머의 옵티머스 프라임모델로 유명세를 탄 미국 피터빌트를 인수한데 이어 같은해 광산용 트럭 제작사인 다트트럭(Dart Truck)을 인수하는 등 미국 상용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했다.

아울러 1960년에는 미국 내수 시장 촉진을 위해 ‘Carac Acceptance Corporation(현재 팩카 파이낸셜)’을 설립했다.

1996년 팩카그룹이 유럽시장 진출을 위해 인수한 네덜란드 중대형 트럭 제작사인 'DAF'.

■ 팩카 사명 변경,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
1960년대 미국 상용차 시장에서의 안정화를 이루자, 해외 시장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1960년에는 멕시코에 켄워스 상용차 공장을, 1966년에는 호주에 켄워스 상용차 공장을 설립하며, 세계 시장에서 이름을 알렸다.

1972년 팩카그룹의 경영자들은 더 이상 현재 사명이 회사의 제품과 활동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했다고 판단하고, 50년간 이어져 온 퍼시픽 카&파운드리 사명을 팩카(PACCAR Inc)로 변경했다.

이듬해 애프터 마켓 부품 판매를 위해 팩카 파츠(PACCAR Parts)를 신설했으며, 1980년대까지 미국의 상용차 관련 각종 부품업체와 합병, 인수 등으로 부품부문에서도 영향력을 키워나갔다.

1996년에는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해 네덜란드와 벨기에에 상용차 생산공장을 가지고 있는 네덜란드 중대형 트럭 제작사인 DAF(DAF Trucks)를 인수했다. 이후 1998년 영국의 트럭 제작사인 레이랜드 트럭(Leyland Trucks)를 인수하고, DAF 트럭의 생산공장으로 활용했다.

그 결과 DAF는 유럽 생산공장이 있는 영국, 벨기에, 네덜란드 등 서유럽지역서 맹위를 떨치고 있다.

2010년에는 인도의 IT기업 KPIT와 파트너쉽을 맺고 현지 기술센터를 설립, 인도 시장공략에 들어갔다.

■ 팩카 계열사만의 고유 특징 보존
여러 브랜드를 거느린 거대 자동차 그룹들은 계열사를 통폐합하면서, 브랜드명만 존속할 뿐 시간, 비용, 효율성 등을 이유로 기존에 가졌던 특징들을 없애기도 한다.

팩카그룹 또한 켄워스, 피터빌트, DAF 등을 흡수하고, 계열사 간 많은 부품을 호환시켰다. 다만, 각 계열사만의 색채를 유지해, 특징을 살려나가고 있다.

켄워스는 팩카그룹의 북미 담당 및 수출을 맡고 있다. 컨벤셔널 타입의 대형트럭이 주력제품이며,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 북미지역을 비롯 호주 등지에서 대중적인 트럭으로 통한다.

피터빌트는 컨벤셔널 타입의 중대형트럭이 주력모델이다. 웅장한 외관에 고급 실내사양과 넓은 실내 등을 자랑하며, 프리미엄 트럭 이미지 또한 가지고 있다. 이같이 고급 트럭의 수요가 있는 주로 미국과 캐나다에서 판매하고 있다.

아울러 켄워스와 피터빌트는 유선형 차체를 가진 트럭과 함께, 미국 특유의 감성을 고려, 보닛부터 캐빈까지 직사각형으로 각진 레트로룩 타입의 모델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스카니아, 볼보트럭 등 쟁쟁한 유럽 상용차 제작사와 경쟁하는 DAF는 중형트럭부터 대형트럭까지 캡오버타입의 트럭을 생산하고 있다. 현재 서유럽과 동유럽 그리고 브라질을 중심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일부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로 수출하고 있다.

icon인기 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동영상 뉴스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