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녹색물류전환사업 추진 일환 선정
화물차 ‘무시동 히터·에어컨’ 장착비 보조
환경친화적 운송수단 전환 접수 심사 실시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시행한 ‘2024년도 녹색물류전환 보조사업’ 일환으로 추진된 환경친화적 물류활동 업무 위탁기관으로 (재)화물복지재단(이사장 최광식)이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화물복지재단은 화물차를 활용한 국내 물류운송 부문 및 물류시설 등에 녹색물류전환사업을 지원해 국가적 물류분야 에너지효율화 제고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선도적 역할을 맡게 됐다.

재단은 오는 2026년까지 정부지정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영업용 화물차의 ‘무시동 히터’, ‘무시동 에어컨’ 장착비용 중 일부인 30~50%를 국고 보조사업을 실시하게 된다.

무시동 히터·에어컨 지원은 장비 구입 및 장착비용의 50% 이내이며, 보조금 외에 국가 또는 지자체로부터 다른 보조금이 지원될 경우 보조금의 합계가 구입비의 50%를 초과할 수 없도록 했다.

또한 공동수송·배송과 친환경 고효율을 위한 장비 도입, 적재율 향상, 기타 물류분야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효율성 제고를 위한 시설과 장비, 차량개조 등 평가와 선정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는 제조기업이 개발한 녹색물류 기술장비 등 정부가 지원하기에 앞서 물류기업이나 화주기업, 개인운송사업자가 해당 기술장비를 도입하기 전에 시험을 통해 효과를 검증해 주는 사업이다. 최대 3,000만 원까지 지원된다.

녹색물류 전환사업은 ‘물류정책기본법’ 제59조에 따라 환경친화적인 물류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물류기업과 화주기업,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제2조제11호가목에 따른 개인 운송사업자가 추진하는 녹색물류 전환사업에 소요되는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정책사업이다.

이에 따라 ‘물류정책기본법’ 제60조의2 녹색물류 관련 정책 및 사업 등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조정을 위한 민·관 합동으로 구성된 ‘녹색물류협의회’를 운영하게 된다.

정부지정핵심사업과 녹색물류 전환사업인 공동수송·배송을 위한 대형트럭과 장비 도입, 물류거점의 집약화에 수반되는 장비 도입, 친환경 고효율 차량 또는 장비 도입, 적재율 향상을 위한 장비 도입 또는 차량 개조 등 사업별 보조금 지원이 배정된다.

 

환경친화적 물류활동 사업 지원규모 (9억 900만 원)

 
사 업 명 예산 지원규모 및 상한액
(백만원)
① 정부지정핵심사업 759  
▪무시동 히터 장착 지원 366 (지원규모) 사업비의 50%이내
(상 한 액) 대당 최대 40만원
※ 상호출자제한기업 등은 사업비의 30% 이내
▪무시동 에어컨 장착 지원 393 (지원규모) 사업비의 50%이내
(상 한 액) 대당 최대 80만원
※ 상호출자제한기업 등은 사업비의 30% 이내
② 녹색물류공모사업 150  
▪민간공모사업 120 (지원, 상한액규모) 중소․중견기업은 50%,
상호출자제한기업 등은 30% 이내 
▪효과검증사업 30 (지원규모) 시험비 전액지원(, 임차료 등 차량부대비용은 신청자 부담)
(상 한 액) 건당 30백만원 이내

 

무시동 히터 성능 기준

항 목 내 용
1 사용 부품 설치 할 차량의 전원과 동일한 DC 12V 또는 24V 전원 전용 부품이어야 한다
2 과열 방지 기능 사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본체 내 과열감지센서 및 과열 시, 강제 종료 기능을 확보해야 한다.
3 자가 점검 사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매 히터 동작 시 히터 내부 부품에 이상 유무를 점검하여 안전한 점화, 연소가 될 수 있는 자가 진단 기능이 있어야 한다
4 설정 온도에  무시동 히터의 스위치를 통해 사용자가 설정한 온도로 실내온도 조절이 되어야 한다.
따른 작동
5 설치 무시동 히터 작동 시 발생하는 배기가스가 차량의 내부로 들어올 수 없도록 설치해야 한다.
6 배선작업 무시동 히터의 전원부 연결 시 배터리 또는 차량의 본선에 직접 연결해야 한다
 
* 자동차관리법 제29조 위배되지 않아야 한다.  
* KC인증(KN41규격)을 받은 제품이어야 한다.

 

무시동 에어컨 성능 기준

항 목 내 용
1 저전압 차단기능 배터리 방전 방지를 위하여 저전압 차단기능을 확보하여야 하며, 차단값을 사용자가 적절히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2 과전압 차단기능 과전압에 의한 화재방지를 위해 과전압차단 기능이 있어야 한다.
3 사용 부품 화물트럭의 전원과 동일한 DC24V전원 전용 부품이어야 하며, 피크 전류값이 낮고 전력 소비 효율이 좋은 DC 콤프레셔를 사용하여야 한다.
4 사용 냉매 자동차용 에어컨의 냉매로 널리 쓰이는 R-134a 또는 대체 신냉매 R-1234YF를 사용하여야 한다.
 
* 자동차관리법 제29조 위배되지 않아야 한다.
* KC인증(KN41규격)을 받은 제품이어야 한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