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화물차 운전자의 안전운전 습관 개선을 위한 '화물차 무사GO 안전운전 프로젝트'를 5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위드라이브 앱을 통해 화물차 운전자들이 장거리 운행 시 휴게시간 준수, 제한속도 준수, 안전운전 점수 등 3가지 안전운전 미션을 수행하면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TS는 프로젝트 참여 운전자들에게 안전운전 상식 퀴즈, 화물차 안전운전 인증 챌린지 등 추가 교통안전 콘텐츠도 제공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화물차 운전자는 스마트폰에서 '위드라이브' 앱을 다운로드한 후 앱 내에서 화물차 운전자 인증을 거쳐 참여할 수 있다.

TS는 이 프로젝트가 화물차 운전자의 안전운전문화 확산과 국민의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TS는 2024년 화물차 운전자 대상 '화물차 위험운전 땡! 안전운전 큐! 2.0' 프로젝트를 추진한 바 있다. 19만여 명의 화물차 운전자가 참여한 이 프로젝트에서는 화물차 운전자의 안전점수(90.3점)가 일반운전자(85.1점)보다 약 5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용식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사업용 교통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화물차 분야의 교통안전 강화가 필요하다"며 "안전운전 실천과 혜택을 동시에 제공하는 이번 사업을 통해 화물차 교통사고 감소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