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트럭 평택 PDI 내 ‘뉴 MAN TGS’ 취재기
제품 개발 전부터 한국 고객 의견 적극 수용
프리미엄 사양 및 첨단 기술 대거 반영 눈길

만트럭버스 평택 출고센터에서 고객인도를 기다리는 뉴 MAN TGS 대형트럭.

지난해 출시한 만트럭버스코리아의 뉴 MAN TGX, TGM, TGL 모델의 인기가 상당했던 만큼, 뉴 TG 시리즈의 마지막 퍼즐이었던 TGS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 또한 컸다. 하지만 최근 급격한 코로나19의 확산세로 인하여 지난 2월 11일 예정됐었던 제품 출시 행사가 결국 취소되었다.

이에 상용차정보는 뉴 MAN TGS 모델을 직접 보기 위하여 만트럭버스 평택 PDI 센터를 찾아가 이전 모델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구석구석 살펴봤다. 출고장은 고객 인도를 기다리는 뉴 MAN TGS 덤프트럭과 대형카고로 가득 차 있었다.

제품 개발 전 한국 고객 의견 수용
만트럭버스에 따르면, 한국 고객은 프리미엄 사양과 첨단 기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고 유럽과 달리 산지와 언덕이 많은 한국 도로 환경을 고려해 주행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뉴 MAN TGS는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이러한 한국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뉴 MAN TG 시리즈 개발 전 독일 본사로 초청받은 고객들은 한국 도로 환경에서도 뛰어난 경제성을 갖추길 주문했으며, 다양한 현장에서의 튼튼한 내구성을 강조했다. 

또한, 장시간 이뤄지는 한국 작업 환경에 맞춰 실내 거주성의 강화와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 적용과 같은 프리미엄 구성, 특장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했고, 이러한 특징이 뉴 MAN TGS 덤프와 대형카고에 구석구석 녹아들어 있다.

뉴 MAN TGS 외관
뉴 MAN TGS 외관

최신 트렌드 반영한 내·외관 디자인
뉴 MAN TG 패밀리 룩으로 갈아입은 뉴 MAN TGS는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면서 내·외부가 완전히 새로운 캡으로 디자인됐다. MAN의 상징인 ‘사자’의 형상에서 영감을 얻은 외관 디자인은 역동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실내로 들어서면 운전석에서는 최신 경향이 반영된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등 2개의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장착해 운행에 필요한 정보들을 직관적으로 표현했다. 다만, TGS 전 모델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사양에 따라 5인치 액정이 장착된 아날로그 계기판에 7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조합되기도 한다. 아울러 스티어링 휠에 마련된 다기능 버튼을 비롯 센터펜시아에 마련된 공조기 및 차량 제어 관련 작동 버튼의 작동 질감 또한 독일 브랜드답게 우수했다.

특히, 뉴 MAN TG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센터페시아 중앙에 마련된 ‘MAN 스마트셀렉트(MAN Smart Select)’는 인포테인먼트를 조작할 수 있는 신개념 조그셔틀로 간단한 조작만으로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등받이를 접어서 선반이나 테이블로 활용할 수 있는 조수석 바리오(Vario) 시트는 실내공간의 활용도를 높였으며, 슬라이딩 방식의 실내 냉장고, 공조 시스템을 활용하는 개선된 방식의 무시동 히터·에어컨을 적용해 거주성을 극대화했다.

이외에도 MAN 팁매틱(TipMaticⓇ)의 기어박스 조작부가 스티어링 휠 우측 스토크 스위치로 변경됐으며, 운전석 출입문에는 ‘MAN 이지컨트롤(MAN EasyControl)’이 탑재돼 캡에 오르지 않고도 간단히 출입문을 열어 차량 외부에서도 각종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뉴 MAN TGS 실내.

한국 실정에 맞는 안전·편의사양으로 중무장
뉴 MAN TG 시리즈에는 연비 절약 기능과 첨단 디지털 기술을 통해 연결성을 강화하고 총소유비용을 절감하는 기술들도 대거 포함됐다.

뉴 MAN TGS 덤프트럭에는 한국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알맞은 리타더와 전자식 엔진브레이크인 EVBec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적용된 MAN 브레이크매틱(MAN BrakeMatic) 기술을 통해 운전자는 브레이크 페달을 통해 손쉽게 차량의 속도를 제어할 수 있다.

뉴 MAN TGS 카고트럭에는 운행비용 절감을 위한 ‘MAN 이피션트크루즈3(MAN Efficient Cruise 3)’이 눈에 띈다. GPS가 수집한 차량 운행 및 지형 데이터를 고려하여 운전 스타일을 변화시켜 연비를 절감하는 기능이다. 만트럭버스에 따르면, 기존 이피션트크루즈2 대비 최대 2.5%의 성능이 향상됐으며, 기능 미사용 대비 최대 9.5% 가량 연비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아울러 세이프티 팩(Safety Pack)을 통해 스탑앤고를 지원하는 적응형크루즈컨트롤(ACC), 차선이탈경고시스템(LGS), 긴급제동시스템(EBA), 차량안정성제어장치(ESP), 미끄러짐 방지장치(ASR) 등을 통해 편안하고 안전한 운행을 돕는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브랜드 DB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브랜드 DB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만트럭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