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부터 9일간 추가 시험 진행
3.5톤 트럭도 배출가스 기준 충족
현장 투입 계획은 아직 없어

환경부가 지난 28일  3.5톤 준중형트럭에 대한 산업용 요소의 활용가능성 결과를 발표했다. 1톤 트럭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지난 1차 시험과 마찬가지로 모든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 국립환경과학원 제공)
환경부가 지난 28일  3.5톤 준중형트럭에 대한 산업용 요소의 활용가능성 결과를 발표했다. 1톤 트럭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지난 1차 시험과 마찬가지로 모든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 국립환경과학원 제공)

요소수 대란이 한창인 가운데 정부가 산업용 요소로 만든 차량용 요소수를 화물차에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추가 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16일부터 9일간 산업용 요소로 만든 차량용 요소수를 3.5톤급 준중형화물차에 주입한 결과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했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다만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 요소수로 전환해 현장에 투입한다는 등의 계획은 아직 내놓지 않았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12일 1톤급 소형화물차를 대상으로 같은 내용의 1차 시험을 진행한 바 있다. 당시 시험 결과 배출가스 기준은 충족했으나 대형 화물차에 대한 추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번 2차 시험을 진행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추가 시험에서 산업용 요소와 차량용 요소를 혼합하여 1차 시험 시료보다 알데히드 농도가 낮은 2종의 시료를 만든 뒤, 이를 1톤급 소형화물차와 3.5톤급 준중형화물차에 주입했다.

분석 결과, 지난 1차 시험 결과와 동일하게 모든 배출가스 규제(5개 항목)를 통과했으며, 경유차 배출기준이 없는 알데히드는 알콜혼합 휘발유차 기준 충족여부를 검토한 결과 기준 이내로 나타났다.

이중 알데히드의 경우 3.5톤 화물차에선 농도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에 장착된 산화촉매가 알데히드를 저감했기 때문이다. 산화촉매가 없는 1톤 화물차에선 알데히드 농도가 소폭 증가했다. 요소의 코팅제로 사용되는 알데히드는 배출가스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로, 보통 차량용보다 산업용이나 농업용 요소에 많다.

이밖에 국립환경과학원은 산업용으로 수입된 요소를 차량용 요소수로 활용할 수 있는 또 다른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국내 요소수 제조업체가 차량용 품질기준을 만족하지 못한 중국산 산업용 요소에 별도의 공정처리를 거쳐 불순물을 제거하자 차량용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국립환경과학원은 수입되는 산업용 요소에 대해 지속적으로 품질 검사를 수행하여 차량용 요소로의 사용 가능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김동진 국립환경과학원장은 “현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긴밀한 협력하에 요소 수입 계약 전에 시료를 항공편으로 이송받아 품질을 평가하는 지원체계를 가동 중이며 이를 통해 차량용 요소 공급이 더욱 확대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요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