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품귀현상에 가격 10배 올라
정부 “불공정거래행위 방지할 것”
‘수입국 다각화’, ‘산업용 요소 활용’ 등
업계와 중‧단기적 해결방안 검토 중

정부가 요소수를 사재기해 5~10배 높은 가격에 되파는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나섰다.

지난 2일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내 요소 수급대응 상황을 점검하는 관계부처 회의를 열었다. 지난달 중국이 요소 수출을 제한함에 따라 국내에 ‘요소수 품귀현상’이 심화된 데 따른 대응이다. 이날 회의에는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관세청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중국의 요소 수출검사 의무화 조치 이후 국내 요소 수급 현황 및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요소수 제조업체와 긴밀한 소통을 통해 요소수 재고 물량 및 수급상황을 점검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정부는 단기적‧장기적 해결방안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다. 우선 원활한 요소수 생산을 위해 긴요한 물량에 대해 우선 수입을 재개할 수 있도록 중국 정부의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 기업이 중국에 주문한 물량을 파악해 신속한 검사가 이뤄지도록 촉구할 계획이다.

중국의 수출 제한 조치가 장기화 될 경우를 대비해 러시아 등 중국 외 국가에서 요소를 들여오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중국이나 대체 수입선을 통해 요소를 수입할 경우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신속통관 지원방안도 고려 중이다.

또 당장 요소수 부족 문제로 디젤 화물차가 멈춰서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산업용(공업용) 요소를 차량용으로 전환해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단 국민 건강과 차량 운행 안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요소의 품질을 선별하는 과정이 수반된다.

아울러 최근 국내에서 불거진 요소수 품귀 현상에 대해 “매점매석 등 불공정거래행위를 방지”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요소수는 중고거래 사이트 등에서 한 통(10리터)에 1만 원 안팎이던 것이 5~10만 원에 판매되는 등 과도한 사재기와 되팔기가 성행하고 있다.

이밖에 환경부는 3일 요소수 제조업체와 요소수 생산 및 공급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하는 회의를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는 “앞으로도 중국 등의 요소 수출입 동향을 면밀히 주시해 국내 시장에 차량용 요소수가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적극적으로 검토·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요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