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개조 시 형사처벌에 원상회복엔 600~800만원
SCR 화물차가 200만대?…정확히는 55만 대
SCR 탑재한 화물차 16%…그 중 영업용 35%
요소수 재고량 한달, 벌크 형태로 주유소 공급

주유소 내에 설치된 롯데정밀화학의 요소수인 유록스의 주입기(좌) 모습과 일반 대형마트에 비치된 유록스.
주유소 내에 설치된 롯데정밀화학의 요소수인 유록스의 주입기(좌) 모습과 일반 대형마트에 비치된 유록스.

전국적으로 요소수 품귀현상이 일고 있는 가운데, 사태가 지속된다면 ‘물류 올스톱’을 넘어 산업 전반에 심대한 타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요소수 공급난은 중국이 원료인 요소의 수출을 제한했기 때문인데 사실상 중국이 수출 규제를 풀지 않을 경우 장기간 공급난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부가 중국과의 협상을 통해 수입을 늘리고 호주, 베트남, 러시아 등 수입국을 다변화 하는 등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이달 내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면 이번 사태는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물류대란에 대한 위기감이 심각해지자, 온라인을 통해 요소수 관련 소식들이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일부의 경우 사실이 아님에도 계속돼서 수정 없이 방치 되거나 여전히 잘못된 정보로 공유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요소수가 필수적인 SCR 프로그램을 제거하는 불법개조가 가능하다” “불순물 상관없이 어떤 요소수라도 괜찮다”라는 등 화물차에 심대한 타격을 입힐 있는 정보가 대표적이다. 자칫하면 불법개조로 인한 형사처벌, 화물차 고장에 따른 막대한 비용을 치를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에 이번 중국발 요소수 품귀 사태와 관련해 정확한 사실이 뭔지, <상용차정보>의 종합취재와 정부 및 업계 관계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궁금증을 짚어봤다.

Q. 요소수 필요한 화물차 200만 대 맞나?
A. 일각에서는 현재 운행되는 디젤 화물차 330만 대 가운데 60%인 200만 대 정도는 ‘선택적 환원촉매 장치(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이하 SCR) 장착했을 것이라고 보고 있지만, 이는 유로5가 국내에 발효된 2011년부터 현재까지 등록돼 운행 중인 화물차를 기준으로 삼은 수치로 추정된다.

실제로 SCR 장치를 탑재한 화물차는 54만 대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환경부에 따르면, 현재(9월 기준) 운행되는 경유 화물차는 332만 8,004대 중 16.4%(54만 5,066대)가 SCR 장치를 탑재했다고 밝혔다. 국산 화물차는 약 44만 6,000대, 수입차는 9만 8,000대 가량이다.

참고로 승합·버스의 경우 현재 경유로 운행되는 63만 7,455대 중 43.7%(27만 8,577대)가 요소수를 필요로 하는 SCR 장치가 탑재됐다. 국산 모델은 약 26만 대, 수입은 1만 6천 대가량으로 조사됐다.

Q. 물류의 핵(核) SCR (영업용)화물차 대수는?
A.
현행법상 유상운송은 허가 받은 노란 번호판을 장착한 영업용 화물차만 가능하다. 이들 차량이 멈추면, 작게는 생필품과 택배 배송부터 넓게는 정유, 철강, 제조 등 주요 산업도 타격을 받는다. 아울러 덤프, 믹서 등을 사용하는 건설현장도 마비된다. 자가용 화물차 보다 영업용의 요소수 문제가 더 시급한 이유기도 하다.

상용차정보가 SCR 장치를 탑재한 화물차를 자체 추산한 결과, 현재 영업용 화물차로 등록된 차량은 약 34만 대(트랙터 및 트레일러 제외) 중 요소수가 필요한 디젤 화물차는 약 34.7% 수준인 10만 8,000대 가량 될 것으로 추정된다.

차량 모델별로 SCR 장치를 탑재한 시기가 달라 정확한 추산은 어렵지만, 적재중량 1톤급 소형화물차의 경우 SCR 장치를 탑재한 모델은 1만 8,000대 가량으로 예상되며, 2톤 이상 준중형 및 중대형화물차의 경우, 9만 대 가량이 SCR 장치를 탑재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 밖에 대부분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트랙터의 경우는 현재 운행되는 4만 대 중 50%(2만 대)가 SCR 장치를 탑재한 차량인 것으로 추정된다.

건설용트럭으로 분류되는 15톤 및 25톤 이상 덤프트럭은 전체 운행대수인 5만 6,000대 중 45%(2만 5천 대), 믹서트럭은 전체 2만 6,000대 중 38%(1만 대)가 요소수를 필요로 하는 SCR 장치를 채택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영업용 화물차로 등록된 차량은 약 34만 대(트랙터 및 트레일러 제외) 중 요소수가 필요한 디젤 화물차는 약 34.7% 수준인 10만 8,000대 가량 될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영업용 화물차로 등록된 차량은 약 34만 대(트랙터 및 트레일러 제외) 중 요소수가 필요한 디젤 화물차는 약 34.7% 수준인 10만 8,000대 가량 될 것으로 추정된다.

Q. 현재 국내에 남는 요소수 재고는?
A.
요소수 업계에 따르면, 요소수 생산에 필요한 요소 물량은 현재 이달 말 분까지만 확보된 상태로 알려졌다.

국내 요소수를 제조하는 업체는 47개사로, 이 중 롯데정밀화학 등 대기업을 제외하면 이미 재고가 바닥난 것으로 전해진다. 대부분의 중소업체는 지난달 말 요소수 생산을 멈췄다.

국내 요소수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롯데정밀화학은 품귀현상이 본격화하자 기존에 요소수 페트 제품의 온라인 판매를 중단하고, 자사 요소수 주입기가 설치된 주유소에 벌크(bulk) 형식의 요소수를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요소수를 보유한 주유소 또한 단골 및 주유고객 등에 한해 조건부로 요소수를 판매하고 있다.

출처: 환경부
출처: 환경부

Q. 유로6 차량에 무조건 SCR 장치 의무인가?
A.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에서 유로6 차량에 SCR 장치가 의무적으로 탑재됐다는 이야기가 떠돌고 있다.

SCR 장치는 주행 중 발생하는 배기가스에 요소수를 분사하여 질소산화물을 깨끗한 물과 질소로 환원하는 장치로, 강화되는 배출가스 규제에 맞춰 효과적인 정화장치일 뿐, 유로6 모델에 의무화 대상은 아니다. 유로6 스텝A 규정까지만 해도 SCR 장치 없이 EGR+DPF(배출가스재순환장치+디젤 미립자 필터) 조합만으로 배출가스 규제를 충족하기도 했다.

하지만, 2017년 검사기준이 강화된 유로6 스텝C 시행되면서  SCR 장치 없이는 해당 규제를 통과하기가 어려워짐에 따라, 현재는 트럭을 비롯해 대부분의 경유차에 SCR이 필수적으로 탑재되고 있다. 다시 말해 SCR 장치는 현재 배출가스 규제를 만족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장착할 뿐 의무화대상은 아니다.

참고로 국내에선 유럽연합의 배출가스 규제 기준인 유로4(2008년~2011년)가 도입됐을 때 일부 모델에 한 해 SCR 장치가 탑재됐으며, 유로5(2011년~2015년)가 발효된 이후 트랙터, 8×4 덤프트럭 등 대형 모델 대부분에 SCR 장치가 적용돼 요소수 사용이 크게 늘었고, 유로6가 시행된 2015년부터 요소수 사용이 보편화됐다.

반면, 1톤급 소형화물차의 경우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인 유로6 스텝C에 대응하기 위해 2019년 생산모델부터 SCR 장치가 탑재되고 있다.

2017년 검사기준이 강화된 유로6 스텝C 시행되면서  SCR 장치 없이는 해당 규제를 통과하기가 어려워짐에 따라, 현재는 트럭을 비롯해 대부분의 경유차에 SCR이 필수적으로 탑재되고 있다.
2017년 검사기준이 강화된 유로6 스텝C 시행되면서  SCR 장치 없이는 해당 규제를 통과하기가 어려워짐에 따라, 현재는 트럭을 비롯해 대부분의 경유차에 SCR이 필수적으로 탑재되고 있다.

Q. 차량용 요소수 직접 만들 수 있다고?
A.
요소 비료에 정제수를 타거나, 소변을 이용해 요소수를 만드는 법 등 온라인을 통해 요소수를 직접 만드는 방법이 퍼지고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차량용 SCR 장치는 타 배출가스 저감설비보다 민감해 검증되지 않은 요소수를 사용할 경우 고장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덧붙여 출처가 불확실하고 인증 받지 않은 요소수 사용에 대해서도 주의가 요구된다. 자동차용 요소수는 불순물 함량이 적은 고순도의 요소수가 사용되는데, 요소함량이 부족하거나, 나트륨(Na) 함량이 기준치를 초과하는 불량 요소수는 제대로 질소산화물을 정화하지 못할뿐더러, SCR 장치의 요소수 분사 노즐과 필터를 고장 내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아울러 산업용 요소수를 자동차에 사용하는 것 아직 검증이 되지 않은 만큼, 또한 공식 기관의 발표를 지켜봐야 한다.

Q. 요소수 안 먹게 SCR 불법개조 해주는 업체가 있다?
A.
화물차 운전자 사이에서는 이미 SCR 장치 불법개조가 성행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로 화물차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공공연하게 “정관수술 어떻게 하느냐”는 문의가 돌고 있다. 정관수술은 SCR 불법개조를 일컫는 은어다.

SCR 장치를 무력화하면 질소산화물이 최대 10배까지 배출돼 환경 문제를 유발할 수 있지만, 당장 생계 문제가 걸린 만큼, 불법개조 정보가 암암리에 돌고 있다.

불법개조는 크게 두 가지 방식인데, SCR 장치에 별도 부품을 달거나 전자제어 장치 소프트웨어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후자의 경우 유로6 모델임에도 요소수 안 넣는 일부 국가의 프로그램들 구입해 국내 모델에 적용시키는 방식이다.

불법개조 비용은 국산 트럭의 경우 100만~150만 원 선, 수입은 200만~250만 원 선으로 파악되는데,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하루 평균 5대씩 작업하고 있는데 연말까지 예약이 꽉 차 있는 상태라고 한다.

이 외에도 OBD(운행기록자기진단장치, On-Board Diagnostics) 단자에 꼽아 차량의 ECU의 설정 값을 변경해, 요소수 분사량을 감소시키는 에뮬레이터가 5~8만원 사이서 판매되기도 한다. 다만, 이처럼 제조사가 공인하지 않은 에뮬레이터의 경우 정상적으로 요소수가 분사가 안 돼, ECU 오류로 엔진의 출력저하가 일어나거나 심각한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을 우려가 있다.

Q. 불법개조 시 처벌 수위와 원복 비용은?
A.
SCR 장치를 요소수 없이 운행할 수 있도록 불법개조할 경우 차주들이 지게 될 위험 부담 또한 상당하다.

일단 SCR 장치를 불법개조한 사실이 적발된 경우,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1년 이하 징역,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물론 불법개조를 도운 업체도 동일한 수위로 처벌받게 된다.

또한, 불법개조 이후 원래대로 되돌리는 비용도 상당하며 불법개조 이후엔 차량 제조사에서 무상 보증을 받을 수 없어 향후 차량에 문제가 발생하면 오롯이 차주가 책임져야 한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불법개조한 SCR 장치를 다시 되돌릴 경우 단순히 SCR 장치 프로그램 원복 비용만 생각할 수 있지만, 만약 불법 프로그램으로 인해 SCR 장치에 손상이 갔다면 경우에 따라 600만~800만 원이 넘는 수리비가 나올 수 있다.

Q. SCR 장치 불법개조, 정부도 알면서 묵인하나?
A.
최근 정부가 불법자동차 일제단속 계획을 연기하며 ‘정부가 사실상 SCR 불법개조를 묵인하는 것 아니냐’는 반발이 있지만 여전히 SCR 불법개조 차량에 대해선 개별 단속이 실시되고 있다고 환경부 관계자는 밝혔다.

그간 SCR을 불법개조하고 암암리에 운행하던 화물차주가 있었으나 불법개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매연 색깔이 다르다는 걸 알아채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이들도 단속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부는 외교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요소수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화물차주가 SCR 불법개조라는 극단적인 선택이 해결책이 될 수 없음을 강조했다.

한편, 환경부 관계자는 “단기적으론 국내서 요소수 매점매석 단속을 통해 묶여 있는 요소수 물량을 풀고 장기적으론 외교부, 산업부와 협조해 베트남, 호주 등 요소수를 수입하는 루트를 확보하고 있다.”고 말하며 “요소수 대란이 해결된 이후엔 SCR 불법개조에 대한 처벌을 피할 수 없는 만큼 화물차주들이 법을 어기는 선택은 피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덤프트럭이 주유소에서 요소수를 주입하는 모습.
덤프트럭이 주유소에서 요소수를 주입하는 모습.

 

관련기사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요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