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상황 쉽게 인지하도록 진행 상황 음성으로 안내
염화물로 인한 부식을 막아주는 자동 세척 기능까지 탑재

채경선 리텍 대표(우측)가  임기근 조달청장(좌측)과 조달청 혁신제품 지정서 수여식이 끝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채경선 리텍 대표(우측)가 임기근 조달청장(좌측)과 조달청 혁신제품 지정서 수여식이 끝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국내 최대 특장차 제조기업 리텍이 8일 자사의 ‘스마트형 자동제어 제설용액 제조장치’가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제설용액 제조장치란 염화캄슘과 물을 혼합하여 염화칼슘 용액을 생산하는 장치로, 습염식 살포를 통한 제설작업에 활용된다.

리텍에 따르면 스마트형 자동제어 제설용액 제조장치는 혼합탱크 내부에 링형 와류(소용돌이) 발생관 이 설치되어 있어서 제설용액 혼합 시 와류를 발생시켜 혼합을 원활히 하여, 제설용액 제조시간을 혁신적으로 단축시킨다. 또 교반탱크 하부에는 공기 방울 발생기를 설치해 하부 침전을 방지함으로써 균일한 농도의 제설용액을 신속하게 제조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기존에 제조하기 어려웠던 염화나트륨도 제조하기 쉽다.

실시간으로 농도를 자동으로 측정하는 농도측정기도 설치돼 있다. 이를 통해 제설작업에 최적인 농도의 제설용액이 제조되는 즉시, 제설용액을 보조혼합기로 이송하거나 현장에서 살포기로 주입하여 초동대처가 필요한 제설작업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대기 온도에 맞추어 제조시간이 조절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제설용액 제조 시 장치 내부에 설치된 음성안내센서가 작업 시작부터 종료까지의 진행상황을 스스로 판단해 음성안내를 하는 특허기술도 탑재됐다.

마무리도 완벽하다. 제설용액 제조가 끝나면 자동으로 세척수사 살수되는 자동세척 시스템이 적용돼 제설용액 제조장치에 남은 염화물로 인한 장비부식 및 잦은 청소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성을 최소화했다.

채경선 리텍 대표는 “이 제품은 링형 와류발생관, 공기발울 발생기, 음성안내센서 등 혁신적인 기술이 탑재돼 효율적이고, 안전한 제설작업을 지원한다”라며, “예기치 못한 한파와 폭설 발생 시, 이번 혁신제품을 통한 신속한 제설작업으로 안전한 도로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조달청 혁신제품은 공공서비스의 향상과 기술혁신을 위해 엄격한 심의를 거쳐 지정되는 제품을 말한다. 혁신제품으로 지정된 제품은 3년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와 수의계약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