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부터 3년간 약 20만개의 NCM 배터리 납품 예정
“뛰어난 기술력과 표준화된 제품으로 전기 상용차 시장 공략”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 전경.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 전경.

유럽 전기버스 1위 기업 ‘솔라리스 버스 앤 코치(Solaris Bus & Coach, 이하 솔라리스)의 전기버스에도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탑재될 전망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8일 폴란드 배터리 팩 제조·판매 기업 ICPT(Impact Clean Power Technology)와 배터리 모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ICPT는 지난 2005년 설립된 배터리 팩 제조·판매 업체로, 폴란드 내 ’기가팩토리X’ 팩·모듈 조립 공장을 운영하는 등 유럽 내에서 탄탄한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다. 

구체적인 납품 과정은 LG에너지솔루션이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에서 생산한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 모듈을 ICPT에 공급하면, ICPT는 배터리 모듈을 팩으로 만들어 폴란드 대표 전기버스 제조업체인 솔라리스 버스 앤 코치(Solaris Bus & Coach)에 최종 공급한다. 이로써 폴란드에 공장을 두고 있는 3업체가 배터리 제조부터 전기버스 생산까지 이르는 전 과정을 현지에서 진행할 수 있게 된 것.

LG에너지솔루션은 내년부터 3년간 ICPT에 약 20만 개의 NCM 배터리 모듈을 공급한다. 이는 전기 상용차 약 3,0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현재 버스와 트럭 같은 전기 상용차 시장은 일반 전기차 시장과 비교해 차 한 대당 배터리 탑재량이 약 11배 이상 높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 기관 ‘SNE리서치(SNE Research)’에 따르면, 전 세계 전기상용차 배터리 부문도 지난해 37기가와트시(GWh)에서 2030년 최대 574GWh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바 있다.

이번 계약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유럽 전기상용차 시장 내에서의 점유율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홍승택 LG에너지솔루션 OTS(Off the shelf )담당은 "ICPT와의 이번 협력을 통해 바르게 성장하는 유럽 상용차 시장 내에서 LG에너지솔루션 의 앞선 배터리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할 수 있계 됐다"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고객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르텍 크라스 ICPT 부사장은 "LG에너지솔루션과 협력을 바탕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상용차 시장 내 앞선 제춤 및 솔루션 을 제공할 수 있계 됐다"라며 "현재, 그리고 미래 고객들에게 최고 품질의 제품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