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주력 개발과제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차세대 NG-Call 통합 단말기
▲차량용 공기청정기 기술 개발

 

 

“상용차용 신규 기술 개발·신규 사업 통한 강소기업”

 타타대우상용차㈜ 등 완성상용차 제작사 1차 협력사인 ㈜이노카(대표 김광희)는 지난 2012년에 설립된 자동차 전장 연구개발 및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기술 강소 기업이다. 이미 잘 알려진 대로 ㈜이노카는 그동안 ▲스마트 디지털 운행기록계 ▲하이패스 복합단말기 ▲교통사고 긴급통보체계 NG e-Call 단말기 등을 개발하여 OEM/BM 방식으로 화물차 시장에 공급해 오고 있다. ㈜이노카는 이를 바탕으로 올해부터는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차세대 NG-Call 통합 단말기 ▲차량용 공기청정기 기술 개발 및 제품 상용화를 통해 자동차 부품 솔루션에 관한 기술 지향형 전문기업으로 계속 성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자율주행 V2X 단말기술 및 평가 시스템 연구개발 돌입”
㈜이노카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확장 및 완전자율주행 Lv. 4/4+ 상용화 시행에 따른 첨단안전시스템 및 V2X 시스템의 기본 장착 요구에 맞추어, 고도의 안정성이 요구되는 자율주행 V2X 단말 및 평가 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이 연구개발은 정부 출연사업을 통한 공동연구개발 과제 형태로 진행하게 되며, V2X 단말기 및 시스템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개발되는 V2X 단말기는 C-ITS 연동이 필요한 일반 자동차 및 자율주행자동차에 장착이 가능하다. 또한 V2X 평가 시스템은 V2X 솔루션을 개발하거나 시험 분석이 필요한 기관 또는 기업에서 활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향후 이 시장에서 ㈜이노카의 역할이 매우 높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노카, 상용차 커넥티드-카 시스템 개발 계약 체결”
㈜이노카는 국내 굴지의 통신사업자와 상용차 커넥티드-카 시스템 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상용차 커넥티드-카 솔루션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통신사업자는 커넥티드-카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 구축하고, ㈜이노카는 커넥티드-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전용 단말기를 개발하여 공급하게 된다.

㈜이노카는 이번 계약을 통하여 커넥티드-카 전용 단말기를 올해 안에 개발 완료하여 국내 완성차 제작사에 OEM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그동안 메이저급 완성차 제작사에서 주도하는 커넥티드-카 시장이 승용차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왔으나, 이번에 ㈜이노카는 상용차에 특화된 운전자 전용 앱 제공, 원격진단, 차량 제어 및 상태 확인 등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와 소프트웨어 원격 업데이트 기능인 OTA 등을 제공하여 운전자 및 제조사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커넥티드-카 전용 단말기를 내놓게 되어 이 시장에서 특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안전운전 기능 제공하는 차세대 NG e-Call 통합 단말기 개발”
㈜이노카는 기존에 개발한 NG e-Call 단말기에 안전 운전을 도와주는 스마트 기능을 탑재한 차세대 NG e-Call 통합 단말기를 개발하여 NG e-Call 단말기 하나로 운행데이터 및 센서 정보 분석을 통한 스마트 안전 운전 기능과 자동차 사고 발생 시 자동으로 사고 정보가 긴급구난센터 및 응급구조기관 등으로 전달되어 차량 탑승자를 신속하게 구조하는 서비스가 동시에 가능한 단말 장치가 개발되었다.

“상용차 및 캠핑카 전용 공기 청정기 연구개발 시작”
㈜이노카는 상용차 및 캠핑카에 특화된 전용 공기 청정기에 대한 연구개발을 시작하였다. 차내에 유해 공기를 줄여서 운전 중 또는 차내 취침중에도 항상 최적의 공기 질을 유지하고 운전자 및 탑승자의 스마트폰 또는 차내 인터페이스 장치를 이용한 스마트 기능을 부가적으로 제공하여 안전 운전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이노카는…

자동차 전장부품 및 디지털운행기록계 분야의 전문가들이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영업조직과 뜻을 같이하여 설립한 벤처기업이다. 

디지털운행기록계 최초 개발의 자부심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속적 투자와 연구개발을 통해 양산설비를 확보하였으며,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켜,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얻고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을 끊임없이 연구·개발하고 있다. 

㈜이노카는 올해부터는 상용차의 첨단 기술쪽으로 전환하여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차세대 NG-Call 통합 단말기, 차량용 공기청정기 기술 개발 및 제품 상용화에 적극 나선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이노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