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50대의 CNG 버스로 환경과 경제성 모두 챙겨

.

서울시는 올해 13대의 경유버스가 교체되는 것을 끝으로, 총 8,750대의 시내버스가 100% 천연가스 버스로 교체 완료된다고 7일 밝혔다.

서울시 내 CNG버스 교체 사업은 대기 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경유버스를 천연가스 버스로 교체하는 사업으로, 지난 2002년부터 시작하여 시내버스, 마을버스, 청소차와 관광버스 등 총 10,376대가 천연가스 자동차로 교체되었으며, 총 3,5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었다.

천연가스자동차는 대기오염물질인 미세먼지(PM) 배출이 없고, 질소산화물(NOx)을 경유자동차보다 약 3배 적게 배출하는 장점은 물론 경제성도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CNG버스는 경유버스에 비해 내구연한 10년을 기준으로 대당 약 8,600만 원의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서울시는 연비 및 환경성이 우수한 CNG 하이브리드버스를 확대보급하기 위해서 CNG 하이브리드버스 구입 업체에 대한 천연가스 버스 구입 보조금 우선 지원 등 추가 인센티브를 적용할 예정이다. 환경부에 의하면 CNG 하이브리드 버스는 연료비를 CNG대비 34.5% 줄일 수 있고 운행기간(9년) 동안 연료비 1억 800만 원의 절감 효과가 있으며, 대기오염물질은 CNG버스보다 약 30%의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효과가 서울시에서 운행 중인 CNG 저상버스(2,235대)를 CNG하이브리드 버스로 교체시 내구연한(9년) 동안 연료비 절감액은 약 2,4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시는 운수업체에서 천연가스버스를 구입할 경우 차종별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시내·마을버스, 청소차 등 260대를 천연가스 자동차로 보급할 예정이다. 천연가스자동차 보급대상은 서울시내 버스 운수사 및 서울에 소재지(주사무소)를 두고 있는 전세버스 운수사이며, 청소차는 자치단체 및 청소민간대행업체로 환경부 보조금 지급 대상 중 요건에 맞는 업체를 선정 지원한다.

강희은 서울시 친환경교통과장은 “환경성은 물론 경제성도 높은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이 서울시 대기질 개선에 큰 역할을 했다”며, “오염물질 배출은 줄이고, 경제성이 높은 저공해 친환경차량을 지속적으로 보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