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 안전성, 편리성의 완벽한 하모니

▲ (주)한국화이바의 초저상버스 '프리머스'

2002년부터 보급이 시작된 저상버스는 2004년부터 시내버스 용도로 보급이 확산되었다. 이후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에 따라 2013년 까지 저상버스를 14,500 대로 확산 보급하려는 계획 아래 ‘저상버스 표준모델’ 에 대한 연구개발이 전 건설교통부(현 국토해양부) 주관으로 시작되었으며, 여러 관계사가 참여하여 2008년 11월 ‘저상버스 표준모델에 관한 기준’ 이 고시 되었다. 현재 ㈜한국화이바가 제작하고 있는 저상버스 프리머스는 ‘저상버스 표준모델에 관한 기준’을 모두 만족하고 있다.

전체적인 차량 제원은 기존의 저상버스와 크게 다른 점은 없지만, 복합소재를 이용한 경량화 실현 및 유선형의 차체 디자인 구현, 국내 최초 유로5 CNG엔진, 국내 최초 6단 자동미션, 국내 최초 플러그인 타입 도어, 국내 최초 실내카메라 등 원가절감 적인 측면 보다는 선진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최상의 사양들을 적용시켰으며, 품질우선 위주의 차량을 제작하는데 모든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한국화이바의 저상버스는 크게 경제성, 안전성, 편리성 측면의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는 경제적인 측면으로 기존의 저상버스가 가지고 있는 낮은 연비, 고가의 부품의 짧은 사용 수명 주기를 획기적으로 극복했고 원천적으로 차량의 무게를 약 2톤 이상 경량화시켰다. ㈜한국화이바의 주력사업인 복합소재를 철도차량에 적용하던 것을 고스란히 버스에다 적용시켰으며, 이로 인해 획기적으로 경량화를 실현시킨 것이다. 2톤 이상의 경량화로 약 20% 이상의 평균연비 개선을 이루었으며, 일반적으로 시내버스 일평균거리 350km 로 9년을 운행했을 때 약 1억원 정도의 비용 절감이 예상된다. 또한 고가의 소모성 부품들 (브레이크라이닝, 타이어 등) 의 사용수명 또한 크게 증대되어 대폭적인 경제적인 효과를 이루었다.

둘째는 안전성 측면이다. 원가보다는 품질위주로 주요사양을 적용했다. 우선 CNG 연료탱크를 미국이나 유럽에서 채택하고 있는 일체형 탄소복합소재로 만든 Type4 용기를 적용했다. 기존의 CNG버스가 7~9개의 가스용기를 탑재하고 있는 것에 비교해서 단 3개의 가스용기를 탑재하고 있다. 가스용기의 경량화 및 각종 밸브를 최소화 시켜 안전성을 개선 시켰다. 또한, 실내 승객의 승하차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플러그인 타입 도어’를 채택하여 기존의 빈번한 안전사고 발생을 최소화 시켰으며, 운전자가 실내환경을 주시할 수 있는 카메라 및 모니터를 장착하여 승객의 안전성을 극대화 시켰다.

마지막으로 편리성이다. 일반적으로 저상버스를 장애인용 버스로 오해하고 있는데, 저상버스는 장애인뿐만 아니라 노인, 어린이, 임산부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교통약자, 그리고 일반승객들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내버스이다.

프리머스는 기존의 저상버스가 가지고 있는 편리한 기능을 모두 갖춘 차량이며, 더불어서 넓은 창문을 적용하여 일반승객뿐만 아니라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에게도 충분한 시계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마치 지하철을 타는 쾌적한 승차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화이바의 박명준과장은 “고객이 인정하는 제품과 고객이 감동하는 서비스가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일정 대수의 버스를 판매해서 어느 정도의 매출성과를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2010년 한 해는 좋은 제품을 가지고 고객에게 인정받는 한 해가 되는 것입니다. 공격적인 영업 및 마케팅, 무한 책임 정신으로 무장한 순회정비 서비스 그리고 한치의 오차도 없는 부품 조달 및 사후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놓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 버스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는 2010년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한국화이바 저상버스의 제원 및 제품 소개

구 분
내 용
비 고
승차정원
일반석
24+24+1
좌석 + 입석 + 운전석
휠체어 공간
2개소
휠체어 공간 2개소
제원
크기
11.0m x 2.5m x 3.3m
11m급 대형시내버스
공차중량
10.6톤
약2톤 이상 경량화
엔진
타입
유로5 CNG엔진
 
출력
290마력
 
변속기
6단 자동변속기
리타더(보조제동장치) 적용
CNG 가스탱크
Type4(945L)
일체형 탄소복합소재
출입문
전문
더블 글라이딩 타입
공압식
중문
플러그인 타입
전기식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