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부터 본격 제품 생산 들어가

현대모비스가 슬로바키아에 500억여원을 투자해 자동차 제동 핵심장치인 CBS(Conventional Brake System) 연간 60만대 생산공장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제품 생산에 들어갔다고 17일 밝혔다.

이 공장은 현대모비스가 2006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슬로바키아 모듈공장 부지 내에 3,170㎡(959평) 규모로 지어졌다. 총 1년 7개월가량의 공사기간을 거쳐 캘리퍼 및 드럼 브레이크·부스터&마스터·주차 브레이크 등 CBS 부품의 가공 및 도금, 조립에 이르는 일괄생산체제를 구축했다.

자동차에 기본적으로 장착되는 유압제동장치인 CBS는 주행 중인 차량을 감속 또는 정지시키기 위한 장치로 부스터&마스터, 캘리퍼, 주차 브레이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첨단 전자식 제어장치(Anti-Lock Brake System,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등을 구현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기본 장치다.

현대모비스는 국내 창원공장에서 생산한 CBS를 완제품 포장(CKD, Complete Knock Down) 방식으로 운송해 모비스 슬로바키아 및 체코 모듈공장에서 조립, 유럽의 현대 및 기아차 공장에 공급해왔다.

현대모비스 부품제조사업본부장인 김철수 전무는 “유럽 현지생산 체제를 구축하게 되어 물류비 절감을 통한 원가경쟁력 강화는 물론, 현지 상황과 조건 등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 신속한 품질대응 및 생산유연성 확보를 통해 완성차의 현지 제조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가 유럽 현지에 핵심 제동장치 생산 및 직공급 체제를 구축하게 됨에 따라 현대 및 기아차도 유럽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꾀할 수 있게 됐다. 현지 고객의 니즈를 실시간으로 반영하기가 용이해지는 것은 물론, 안정적인 부품 공급을 통해 품질에도 만전을 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현대 및 기아차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핵심부품의 유럽현지 생산기반 확보를 통해 폭스바겐 · BMW · 르노 등 유럽 완성차메이커로부터의 제동시스템 수주도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해외 수주경쟁 시에 현지 생산공장 운영 여부는 추가 가산점으로 작용한다. 이에 현대모비스는 해외완성차로의 제품 수주에 대비해 추가적인 증설을 위한 검토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슬로바키아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모듈공장을 통해 지난 2006년부터 기아차 유럽공장에 주요 모듈제품을 공급해오고 있다. 이 공장 부지에는 모듈 및 부품공장, 기아차 엔진공장 등이 함께 들어서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 모듈공장에서 엔진을 탑재한 섀시모듈과 칵핏모듈, FEM 모듈을 양산하고 있으며, 핵심부품으로는 CBS외에 범퍼도 함께 생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