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이 더 중요…볼보, 디자인 특허권 포기
화물차 사망사고 절반이 안전벨트 미착용

3점식 안전벨트는 1959년 볼보트럭이 개발한 것으로 오늘날 대부분의 자동차에 탑재됐다.

볼보트럭이 3점식 안전벨트 탄생 60주년을 맞아 다시 한번 안전벨트 미착용에 대해 경각심을 일깨웠다. 

1959년 볼보 엔지니어 닐스 볼린(Nils Bolin)이 3점식 안전벨트를 개발한 이후 오늘날 모든 차량에서 사용되고 있다. 

3점식 안전벨트 도입 이후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생명을 지켰는지에 대해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전문가들은 100만명 이상 운전자의 목숨을 구했으며, 수 배에 달하는 사람들의 심각한 부상을 피했다고 추정한다. 실제 유럽에서는 안전벨트로 인해 매년 교통사고 사망률이 40%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예측한다.

안나 리지 베링(Anna Wrige Berl ing) 볼보 교통 안전 감독은 “안전벨트처럼 효율적인 안전 시스템은 없다.”며, “볼보가 만든 3점식 안전벨트는 다른 어떤 장치보다 확실하게 탑승객을 보호해왔다.”고 말했다.

안전벨트는 확실한 성능, 다양한 홍보를 통해 대부분 운전자에게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었다. 그럼에도 일부는 아직도 착용을 소홀히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트럭 운전자 비중이 컸다. 잘못된 인식을 바탕으로 착용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는 게 주 이유다.

볼보트럭 안전보고서에 따르면 교통사고로 사망한 트럭 운전자 중 절반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았다. 

안나 리지 베링은 “일부 트럭 운전자들은 차량이 크기 때문에 사고 시 상대적으로 안전할 것 이라는 착각을 한다.”며, “안전벨트는 사고로 차량 전복 시 노면과 차량 사이에 운전자가 끼이지 않도록 보호해 주기 때문에 덩치가 큰 트럭에 더욱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에어백을 믿고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 일도 있다. 사고 시 에어백이 운전자를 보호해 줄 것이라는 추측 때문인데, 이는 잘못된 상식으로 몸이 고정되지 않은 채로 에어백을 들이 받으면, 골절 또는 내장 파열까지 추가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사망 사고 방지의 기본은 안전벨트 착용이다.

한편, 60년 전인 1959년 볼보는 3점식 안전벨트에 대한 디자인 특허를 얻었지만, 특허권을 열어두기로 결정했다. 덕분에 모든 자동차 제조사들은 어려움 없이 안전벨트를 사용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볼보트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