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본격 도입 앞두고 현장 집중점검
시범운영 끝나면 4,600여대 시행 예고

국토부가 위험물질 운송차량 실시간 모니터링 시범운영 실태를 점검한다. 사진은 5년 전 도입이 검토됐던 위험물 운송차량 관리시스템 공개 시연회 모습.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위험물질 운송차량 실시간 모니터링 시범운영’ 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관련 부처 및 민간전문가와 합동으로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위험물질 운송차량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은 지난 2012년 9월 구미 불산가스 누출사고를 계기로 위험물질 운송차량에 단말기를 장착하고 모든 운송과정을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하는 제도다.

현재는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위험물질 운송차량 300대(▲유류 등 위험물 150대 ▲유해화학물질 100대 ▲고압가스 50대)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전담책임기관은 교통안전공단으로 지난해 11월 공단 내 중앙관리센터를 설치하고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 현장 안전점검을 통해 필요한 부분을 개선 및 보완하고 가급적 조속히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이 시행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점검항목은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는 위험물질 운반차량에 장착된 단말기의 통신 상태가 양호한지, 사전운송계획서가 중앙관리센터로 원활한 전송이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한다.

두 번째는 차량의 위치 및 상태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되고 있는지, 특이점이 감지될 경우 경고메시지 및 안내메시지가 정상적으로 표출되는지를 체크한다.

마지막으로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차량의 위치‧적재 위험물 정보 등이 관계 기관에 신속히 전파되는지와 정확한 방재가 이루어지는지를 점검한다.

손명수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위험물질 운송차량 실시간 모니터링 제도를 통해 사고 시 대규모 피해가 우려되는 위험물질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실시간 모니터링 제도 운영 전반을 면밀히 관리‧감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올해부터 위험물질 운송차량 모니터링 시스템을 본격 운영할 방침이다. 시범운영이 끝나는 대로 올해 4,647대, 2020년 4,225대, 21년 6,332대 등 총 1만 5,504대에 모니터링 시스템을 장착할 계획이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구글 플레이스토어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