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트럭의 최상위 플래그십 모델인 볼보트럭 신형 FH16 트랙터는 총 4개 라인업으로 출시됐다.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트럭 중 하나인 FH16은 최대 325톤의 중량물을 견인할 수 있다. 배기량 16.1ℓ급 D16K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750마력과 최대토크 362kg·m를 발휘하며, 볼보트럭이 자랑하는 첨단 기술이 모두 탑재됐다.

여기에 초고하중 화물을 운송하는 FH16 특성을 고려하여 크롤러 기어(Crawler gear)를 장착했다. 크롤러 기어는 험지 운행 안정성을 개선하며, 무거운 짐을 싣고 언덕을 오를 때 차가 뒤로 밀리지 않도록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이보다 더욱 강력한 성능을 원하는 고객의 경우 울트라 크롤러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진 14단/후진 6단까지 지원된다.

볼보트럭의 간판모델인 신형 FH는 장거리·고하중 화물운송에 최적화된 팔방미인 모델로, 각종 기술은 중무장해 더욱 안전해져 돌아왔다. 라인업은 트랙터 7종, 대형카고 3종, 덤프트럭 1종 등 총 11종으로 구성됐다.
신형 FH 모델에는 모두 배기량 12.8ℓ 고효율 D13K 엔진을 장착하였으며, 출력의 경우 540마력과 500마력 모델로 구분된다. 이중 540마력 모델에는 볼보트럭만의 획기적인 인공지능 자동변속기인 ‘I-shift 듀얼클러치’가 적용됐다.

여기에 FH 시리즈에만 적용된  VEB+ 엔진 브레이크는 최대 510마력의 제동력을 발휘하며, I-Shift 자동변속기와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 시스템과 통합돼 최고의 화합을 이룬다.

볼보트럭의 신형 FM은 다양한 특장성과 높은 경제성을 무기로 내세웠다. 

라인업은 트랙터 1종, 대형카고 3종, 덤프트럭 2종 등 총 6종을 갖췄다. 배기량 12.7ℓD13엔진과 배기량 10.8ℓ D11 엔진 두 가지로 나뉘며, 최고출력도 500마력과 460마력 중 선택할 수 있다.

경제형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전 차종 풀 세이프티 패키지가 적용됐으며, 각종 첨단기술을 적용해 FH 못지않은 탄탄한 성능을 발휘한다.

실내 거주성도 크게 개선됐다. 신형 FM은 이전 모델과 비교해 캡 내부 공간을 1,000ℓ나 더 확장했다. 여기에 9인치 측면 디스플레이와 사각지대 카메라, 가죽시트를 적용한 에어서스펜션 운전석 등 기존 고급 모델에만 포함되던 사양을 대거 적용해 안락함을 더했다.

볼보트럭의 신형 FMX는 험준한 지형과 척박한 작업환경에 최적화된 캡 디자인과 견고한 내구성을 갖춘 볼보트럭의 대표 덤프트럭으로 25.5톤 540마력 모델 한 가지로 출시됐다. 

이번 FMX는 강한 내구성과 최고 수준의 가동률이 특징이다. 거친 작업환경에도 견딜 수 있도록 적재함과 캡 모두에 내구성이 강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직접 교체 가능한 패널을 설계하여 언제나 준비된 상태를 유지한다. 또한 정비 용이성도 크게 높였는데 3조각으로 제작된 범퍼는 파손이 되도 조각별로 교체할 수 있게 했으며, 정비를 위한 스키드 플레이트와 발판은 별도로 갖췄다.

이외에도 FMX는 이전 모델과 비교해 실내 공간이 800ℓ 늘어났으며, 캡 소재와 구조 개선으로 인해 외부 소음이 이전 모델 대비 2dB 가량 감소됐다.

 

​※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해당 DB브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해당 DB브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볼보트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