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싱싱한 회맛, 김 사장이 전달합니다”

뙤약볕이 내리쬐는 대구. 엘프 활어운반차의 주인이 분주하게 생선을 담고 있었다.

해안부터 내륙까지 3.5톤 엘프 활어운반차를 모는 김욱중 사장(41), 활어 운송에 뛰어든 지 자그만치 10년, 엘프로 활어차를 운반한 지는 1년이다.

자연산 활어를 수송하는 김 사장에게 엘프는 ‘후회 없는 선택’이었다.

스스로 비교하고 분석해보니, 엘프 너였구나!
김욱중 사장은 10년 경력을 증명하기라도 하듯 해박한 트럭 지식을 과시했다. 

김 사장이 엘프를 구매해서 운용한 지는 1년 밖에 되지 않았다. 1년 전 차량 구매 시 김 사장의 엘프 선택은 주변의 권유나 제안을 통해서가 아니었다. 몇 개 차종을 놓고 트럭 성능과 스펙을 비교하면서 스스로 결정했다. 

“톤급부터 브랜드까지 분석했죠. 중장거리 운반에 적합하고 기름값 덜 나가는 차종에 무게를 두었어요. 최종적으로 자연산 활어를 몰기엔 3.5톤 엘프가 최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김 사장은 주로 자연산 활어를 운반한다. 양식산 활어는 대량으로 수송해 보통 5톤 이상의 트럭이 필요하지만 자연산 활어는 3.5톤이면 충분하다고 한다. 다만, 자연산 활어를 얻기 위해선 대구에서 먼 거리인 강원 삼척, 경북 울진 등 항구도시로 장거리 주행도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 

이런 전제조건 하에 활어탱크와 한 조합을 이뤄 장거리 수송에 능하고 잔고장 내지않는 트럭이 김 사 장에겐 절실했다. 

“다른 차종도 선택을 고려해 봤지만 오로지 엔진 출력, 내구성 만을 고려해 트럭을 골랐습니다. 정비 편의성 때문에 고민도 했지만 쉽사리 고장 날 차가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브레이크가 안 들으면, 활어통 물고기들 놀라지요!
김 시장은 활어시장에 가기 위해 새벽부터 분주하게 움직인다. 대구 같은 내륙 지방에서 자연산 활어 경매가 열리는 어촌 수산물 시장에 가려면 꼭두새벽 1시부터 출발해야 한다. 그러다 보니 월 평균 이동거리는 10,000km에 달한다. 1년에 12만 km를 달리는 셈이다. 새벽시간 장거리 운행엔 무엇보다 제동 성능과 주행 편의성이 중요하다고 김 사장은 말한다. 

김 사장은 활어 수송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이 ‘브레이크’라고 말한다. 일반적인 짐보다 바닷물에 활어를 가득 싣고 수송하는 만큼 물 무게가 상당하다고. 엘프를 구입한 이후에도 김 사장이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브레이크가 잘 잡힌다는 점이다.

김 사장은 자동화변속기도 칭찬했다. 잘 멈추고 변속도 쉬우니 스트레스 받지 않고 운행할 수 있다는 것. 1년 전, 3.5톤 차량 중에는 엘프에 유일하게 자동화변속기가 탑재되었으니 더욱 매력적인 선택이었다고 한다.

“활어차를 새로 구매할 의향이 있다면 무엇보다 자신의 가치관대로 브랜드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처럼 정비 편의성보다 차량 편의성이 더 중요하다면 주저 없이 엘프를 선택하길 권하고 싶네요.” 

활어운반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충고를 아끼지 않는 김욱중 사장. 엘프에게 얻은 확신을 다른 동료들과도 나누고자 하는 모습이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이스즈 #엘프 #활어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