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경제발전 5개년 계획’으로 수요 급증
대북 경제제재에 자체 생산 공급에 역부족
남북미 교류 시 국내 화물차 대북진출 기대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1998년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 소 떼 방북 모습(출처:인사이트코리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승리자동차연합기업소를 시찰하고 있는 모습 ▲북한 상용차가 다리를 건너 중국으로 들어가는 모습. 주요 공급업체인 중국 FAW(一汽)사의 로고가 눈에 띈다. ▲북한 자체 자동차 공장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승리자동차연합기업소 모습. 연간 3만 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췄지만 실질적인 차량 제작은 중단된 상태.

1998년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은 소 5백 마리를 몰고, 방북했습니다. 이때 이용된 트럭은 모두 100여 대로, 모두 북한에 무상기증하고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2년 전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남한의 트럭 100여 대가 여전히 북한에서 굴러다니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 소식이 사실이라면, 최소 18년을 사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남북한의 화해 분위기에서 트럭에 실린 소 떼 방북은, 당시 뉴스 중의 뉴스였습니다. 20년 뒤인 지금, 남과 북은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5월 중에는 북과 미의 정상회담도 예정돼 있습니다. 

성급한 판단이 아니기를 바라면서, 이를 통해 정치적, 군사적 대치상황이 해소된다면, 그 다음은 무엇이겠습니까. 인적·물적, 그리고 건설 교류입니다. 물류와 건설을 책임질 화물차와 덤프 및 믹서트럭 등 건설용 트럭이 북한을 응시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북한의 상용차에 대한 정보가 너무 제한적입니다. 그럼에도 있는 정보, 없는 정보 다 짜내 우선 두 차례 싣고, 추후 보강된 내용을 토대로 좀 더 다뤄볼 계획입니다.      편집자
 

눈길 위로 주행하고 있는 북한의 덤프트럭(출처:NK뉴스)

◆ 최근 상용차 수요 급증세
중국 단둥조선변경무역성에 따르면, 화물차, 중·대형 버스, 덤프트럭 등 차종을 막론하고 북한의 상용차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국내 정부 산하기관의 보고 내용에도 별반 다르지 않다. 북한의 자동차산업에 대해 간헐적인 정보를 내놓고 있는 한국무역협회(KITA)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보고서 내용을 종합해 보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6년 발표한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2016~2020)’이 진행되면서 연간 2,000~3,000대 수준에 머물던 수요가 최근 들어 몇만 대까지 늘어난 것 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추진 후, 북한에서 대규모 토목공사가 늘어나고 유통시장의 발달이 빠르게 일어났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이 같은 북한 상용차 수요증가는 북한의 중국 상용차 수입동향에서도 확연히 드러난다. 북한 상용차의 대부분은 중국에서 생산되거나 부품을 들여와 조립한 차량인만큼 대중(對中) 수입금액을 살펴보면 차량의 수요 변화를 쉽게 감지할 수 있는데, 실제 늘어난 수요가 통계에서도 잘 잡힌다.
 

무역협회에 따르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이 시작된 2016년 당시 북한의 중국 상용차 수입액은 전년도에 비해 큰 폭으로 늘었다. 실제로, 10인 이상 승합차 수입액이 전년보다 54.0%, 화물차 수입액은 36.2%나 증가했다.

폭발적 수요를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여전히 늘어나는 차량 수요에 비해서는 공급이 한참 못 미친다는 게 전문기관들의 분석이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강화 등으로 북한과의 무역을 중단하는 업체가 늘어나면서 원활한 차량공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그 이유다.

북한관련 전문기관들은 “북한은 최근 경제특구 개발,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등이 맞물려 상용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계속된 대북제재로 공급이 모자란 실정”이라며, “한반도 정세가 안정되고, 국제적인 경제압박이 해소되면 국산이든 수입이든 국내의 상용차도 대북 수출기회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물론 이는 당장 현실적이지는 않다. 하지만, 남북간 및 북미간 화해무드가 조성되면 인적 및 물적 교류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되고, 그 다음은 물류 및 건설산업에 필수적인 화물차량 공급이 이어질 것으로, 어느 정도 예견 가능하다.
 

북한 상용차 대부분은 중국산이다. 주요 공급상으로는 둥펑(東風), FAW(一汽), BYD 등이 있다. 사진은 운행 중인 FAW 트럭.

◆자체 생산력 부족…중국 의존도 높아 
북한은 상용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에도 공급을 제대로 뒷받침하지 못하는 한계를 안고 있다. 자체 화물차 생산시설이 열악하거나 부족해 중국에 수입으로 거의 의존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재 북한 상용차의 대부분은 중국산으로 채워져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여기에 일정 부분 존재하는 자체 생산시설과 생산능력은 국제사회의 계속된 대북제재 탓에 차량 및 관련 부품조달이 어려워 제대로 된 생산가동이 힘든 실정이다.

KOTRA에 따르면 북한의 자체 상용차 제조는 거의 정지된 상태다. 북한에서의 공정은 간단한 타이어, 배터리를 조립하는 정도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구글 위성사진으로 공장 주변을 살펴봐도 차량을 보기가 어렵다는 것도 이 같은 분석에 힘을 싣는다.

실제로 북한 자체 자동차 공장 3곳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승리자동차연합기업소마저도 차량생산을 멈춘 지 오래다. 승리자동차는 승·상용을 아울러 연간 3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췄지만, 최근에는 차량을 수입해 판매하는 ‘유통상’으로서의 역할이 더욱 커졌다.

군용차량 전문회사인 평성자동차공장과 버스를 생산하는 청진버스공장 역시 부품공급 부족으로 가동되지 않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차량생산에도 중국의 영향력이 절대적일 수밖에 없다.
 

차고지에 들어가 있는 북한 화물차들(사진 출처:JTBC)

북한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북·중 합영(합작)회사는 총 5곳. 그 중 상용차를 생산하는 업체는 ▲금평 ▲천리마 ▲북한평운중성합영회사 등 3곳이다.

금평은 0.5톤 트럭부터 30톤급 대형트럭까지 다양한 라인업의 차량을 연간 2만 대 이상 생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중국산 부품으로 생산한 2.5톤 화물차가 주력 생산 모델이다. 천리마는 중국 시노트럭(Sinotruck)과 합작해 차량을 생산하고 있으며, 군용트럭, 덤프트럭 등을 주로 생산한다.

북한과 중국의 첫 번째 승·상용 합자기업인 북한평운중성합영회사는 화물차 브랜드 ‘평양’과 ‘천만리’, 미니버스 ‘금강산’ 등을 생산하고 있다. 공장 설립 당시 800만 유로(한화 108억 원)가 투입된 만큼 대규모 생산설비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밖에도 중국 최대 자동차 기업인 FAW그룹(제일기차집단) 등이 북한에 상용차 조립공장 건설을 추진했다가 무산된 바 있다.
 


◆ 남북 교류 시 상부상조 가능성 커
종합해보면 북한 상용차시장은 늘어나는 수요를 좇아가지 못하는 생산과 공급, 대중 수입 의존도, 대북제재에 따른 부품조달 한계 등으로 요약된다.

이런 문제들로 인해 북한의 상용차산업은 사실상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 채 중국에 의존하는 수입 의존적인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다만, 최근 한반도 정세에 평화의 기류가 흐르고 있는 만큼 활발한 남북간 경제교류가 이뤄진다면 반전을 이룰만한 잠재력은 충분하다는 의견도 있다.

북한관련 전문기관들은 “국내 제작사들이 가지고 있는 기술력에 북한의 저렴한 인건비가 어우러지면 양측 모두 윈윈(Win-WIn)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 이라며, “국내 제작사들은 인건비 절감과 시장 확대, 북한은 선진기술 확보와 차량 수요 충족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은 향후 중국과 시베리아 지역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한 교두보로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며, “현재 동남아지역에 편중된 국산 상용차 수출시장을 더욱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진출과 철수를 겪은 개성공단의 경우처럼 마냥 낙관할 수만은 없다는 것도 전문기관의 조심스런 입장이다.

전문기관은 아울러 “남북관계가 교류 국면으로 접어 들면 북한 상용차시장이 국내 상용차업체들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를 가능성은 충분하지만, 과거 사례를 봤을 때 조심해야할 부분도 적지 않다.”며, “한반도 정세가 안정화돼 지속적인 교류가 예측될 경우 북한 상용차시장을 공략하려는 움직임이 곳곳에서 포착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따스한 봄바람과 함께 해빙기에 접어든 남북관계. 활발한 남북교류의 시작으로 국내 상용차업계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