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부족 해결코자 차량 길이 규제 완화
내년 1월부터 대형급 연결트럭 운행 허가
사고 방지 위해 운행 허용구간 점진 확대

일본에서 운행 중인 연결트럭.

일본 정부가 화물차 운전자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대형트럭 2대를 이어 운행하는 ‘연결트럭’을 허용한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22일 이 같은 내용을 보도하고,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물류회사들의 대형 연결트럭 도입이 활발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연결트럭은 운전석이 있는 트럭 뒤에 다른 트럭의 컨테이너 부분을 연결하는 방식이다. 운전자 1명이 2배의 화물을 운반할 수 있는 데다 차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본에서는 그동안 이 같은 형태의 연결트럭 운행을 허용해왔다. 다만, 트럭 2대를 합한 길이가 21m를 넘어서는 안 된다는 규정에 따라 중소형트럭만 제한적으로 운행이 가능했다.

그러나 변경된 규정에 따르면 내년 1월부터 합계 길이 25m까지 운행이 가능하다. 대형트럭의 길이가 12m 안팎인 점을 고려하면 대형트럭 2대를 연결하는 운행도 가능한 셈이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대형 연결트럭 운행이 새롭게 허용되는 만큼 사고 발생 우려를 줄이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일단 수도권 신도메이(新東名) 고속도로 직선구간에서만 규제를 완화하고 추후 적용 대상 구간과 도로를 점진적으로 넓혀갈 계획이다.

한편, 야마토운수 등 11개 물류회사는 내년 3월부터 대형 연결트럭을 사용한 공동운송을 시작할 예정이다. 대형 연결트럭 운행이 허용된 고속도로에서는 트럭을 연결해 화물을 옮기고 그 외 도로에서는 연결을 풀고 각 물류회사가 각자 차량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