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운수종사자 취업지원 앱 15일 런칭
운수회사 구직정보 및 일자리 상담 등 제공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운영하는 '운수종사자 취업지원 앱'.

버스, 택시, 화물 등 운수업계 구직자들을 위한 모바일 맞춤 앱 서비스가 나왔다.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인력난을 겪고 있는 운수회사와 운수업계 구직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운수종사자 취업지원 플랫폼’을 구축, 15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운수종사자 취업지원 플랫폼은 온·오프라인으로 구성된다. 온라인의 경우 구직자 정보를 등록할 수 있는 ‘운수종사자 취업지원 앱’과 운수회사의 구직정보를 제공하는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가 있고, 오프라인은 일자리 상담을 할 수 있는 ‘일자리 맺음센터’로 구성된다.

스마트폰 앱의 경우 구직자가 취업을 원하는 업종, 지역 등 검색조건을 입력하면 업체를 찾아준다.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면 희망조건에 부합하는 운수회사의 등록된 구인공고를 구직자의 문자로 알려줘 매번 앱에 접속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일자리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TS취업지원’으로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다. 국토부 차량 관리 앱인 ‘자동차365’ 취업지원 메뉴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는 운수회사의 구인정보를 제공한다. 운수회사가 ‘운수종사자관리시스템’에 구인공고를 올리면 취업지원 앱과 연동해 조건에 맞는 구직자를 찾아주는 형태다. 채용담당자는 앱을 통해 취업조건에 맞는 구직자에게 입사 제안을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운수종사자가 갖춰야 하는 법정 요건인 ▲운전적성정밀검사 수검 ▲운전자격증 보유 등을 확인할 수 있어 부적격운전자의 입사를 사전에 막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오프라인 플랫폼인 ‘일자리 맺음센터’에서는 취업 희망자의 구직활동을 지원한다. 현재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 충북, 인천 본부에서 운영 중인 일자리 맺음센터를 전국 14개 ‘지역본부’와 2개 ‘교통안전체험 교육센터’로 확대 운영한다.

지역본부에서는 운수회사사 일자리 정보 안내 및 상담, 취업지원 앱 및 홈페이지 관련 문의 등 구직자 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교육센터에서는 버스운전자 양성을 위한 직업훈련 과정 교육 등을 지원한다.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운수업계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을 위해 온라인 맞춤 앱과 일자리 맺음센터 등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인력난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며, “이 같은 취업지원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확대·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