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촨성에너지투자그룹과 합작협의서 체결
차량 연구개발 및 생산 등 쓰촨현대 육성
신차와 후속차 포함 5개 차종 개발 예정
수출역량 강화 및 친환경트럭 도입도 추진

현대자동차가 새로운 합작사와 손잡고 중국 상용차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현대차는 3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사옥에서 중국 쓰촨성(泗川省) 국유기업인 ‘쓰촨성에너지투자그룹(이하 천능투)’과 전략합작협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에는 설영흥 현대차그룹 중국사업담당 고문, 한성권 현대차 상용사업담당 사장 등 현대차 관계자들과 인리(尹力) 쓰촨성 성장, 우쉬 쯔양시(資陽市) 시장, 왕청(王誠) 천능투 총경리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현대차는 이번 합작을 통해 중국 상용차 생산․판매법인인 ‘쓰촨현대(泗川現代)’를 대표적인 상용차 기업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천능투는 기존 쓰촨현대 합작사인 ‘남준기차’의 지분(50%)을 인수하고 현대차와 함께 증자에 참여한다.

양사는 상용차 연구개발, 생산, 판매는 물론 서비스, 물류, 신에너지차 등 전 부문에 걸쳐 다각적인 협력을 펼치기로 협의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천능투는 쓰촨성의 에너지 인프라 건설 사업, 배터리,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 진출해있어 쓰촨현대와 높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란 분석이다.

이밖에 현대차는 쓰촨현대의 상품 경쟁력과 생산 효율성, 판매 역량을 높이는 데도 주력하기로 했다. 철저한 시장 분석을 거쳐 중장기 상품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중국 현지 연구개발 능력을 강화해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상용차를 연이어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쓰촨현대는 2022년까지 신차와 후속차를 포함해 총 5개 차종을 개발할 예정이다. 현재 총 6개인 라인업(현대 브랜드 3개 차종, 치도 브랜드 3개 차종)을 대폭 확장한다. 내년에는 전기트럭도 투입, 중국 신에너지 상용차 시장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수출역량도 강화한다.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등 중국 외 지역으로 중국전략형 모델인 창호(엑시언트급), 셩투(마이티급)를 수출하기로 했다. 올해 소량의 차량을 수출한 뒤 점진적으로 수출 물량을 확대해 생산 공장 가동 효율성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쓰촨현대의 경쟁력을 강화해 중국 상용차 시장의 선두권 업체로 발돋움하고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서부 대개발 사업 등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현지화 맞춤형 트럭 '셩투'.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브랜드 DB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