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종합 전문매체 ㈜상용차정보
㈜씨엘엠앤에스, 나이스알앤씨㈜와 협력
대형부터 소규모업체까지 활용 가치 극대화

국내 유일의 상용차 종합 전문 매체인 ㈜상용차정보가 정부의 자동차 (신규)등록통계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통계 분석 및 컨설팅 서비스를 개시, 상용차업계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이를 위해 ㈜상용차정보는 국토교통부의 자동차 등록데이터를 가공, 제공하고 있는 ㈜씨엘엠앤에스, 그리고 리서치와 컨설팅 전문회사인 나이스알앤씨㈜와 업무제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업체와의 업무협조를 통해 ㈜상용차정보가 분석하고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범위는 ▲화물자동차 ▲버스(승합) ▲특장차 등 상용차 전 차종을 대상으로 한다. 

시장 규모에 따라 나이스알앤씨㈜는 상용차 전 차종에 대한 종합 분석 서비스를, ㈜상용차정보는 74개 종류에 달하는 개별 특장 차종 시장과 특수차량 시장에 대한 맞춤형 분석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분석내용으로는 ▲차종별, 모델별 신규등록 통계 ▲주기별(년/분기/월) 신규등록 변동 현황 ▲차종별, 모델별, 업체별, 지역별 등록 현황 ▲차종별 실거래가격 정보 등 상용차 시장 전반에 걸친다.

특히, 통계 자료에는 차량의 상세 제원과 등록 정보 외에 기존에 쉽게 찾아볼 수 없었던 ▲특장 등록 제작사와 미완성차 제작사의 구분 ▲시장에 적합한 차량 용도 분류 ▲등록 지역 ▲취득금액 등을 포함하고 있어, 실무 입장에서 시장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분석 정보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통계 자료는 ㈜씨엘엠앤에스와 ㈜상용차정보가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VMIS)의 자동차등록 자료를 기반으로 재분류한 상용차 시장 전반의 ▲신규등록 ▲이전등록 ▲운행차량 ▲구조변경 ▲저당등록 ▲말소등록 등 6종의 자료다.

이 통계 자료는 산업계의 요구에 맞는 정제 및 재분류작업을 통해, 보다 정확하고 맞춤형 통계분석 자료 제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상용차정보와 함께 통계를 실효성 있게 재정립한  ㈜씨엘엠앤에스는 2011년부터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에 대한 온라인 자동차등록 및 자료 분석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2015년 국토교통부로부터 공공데이터 승인을 받아 2012년부터의 기초 데이터를 제공 받고 있다. 통계 자료 및 분석 서비스의 제공은 개인정보보호법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