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안면 윤곽과 홍채 상태 파악해
졸음상태와 혈당·혈압 등 건강상태 체크
정부 지원으로 ‘차량 가격 상승’ 억제 필요

‘첨단운전자보조장치(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사업 확장 가능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하루가 멀다 하고 발생하고 있는 대형 상용차 관련 안전사고와 인명피해가 사회적으로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어, 정부와 관련 업계가 주요 해결 과제로 ADAS 의무 장착을 요구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ADAS, 이제는 선택이 아닌 기본

경부고속도로 7중 추돌사고(17년 7월), 둔내터널 5중 추돌사고(17년 6월), 봉평터널 5중 추돌사고(16년 7월). 이 모든 사고의 주요 원인은 졸음운전이었다. 차선을 이탈한 버스와 트레일러는 도로의 가드레일과 터널 진입 경계석에 그대로 돌진했고, 2차 대형 사고를 유발하고 말았다.

연이은 사고에 국토교통부 이하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당초 2018년 이후부터 도입 예정이었던 차선이탈경보시스템을 지난 7월 18일부터 의무화했다. 안전과 관련된 ADAS 중 최소한의 시스템이지만, 이번 의무화로 인해 앞으로 완성차 제조사들은 양산형 모델에 기본 ADAS 탑재 범위를 늘릴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ADAS의 또 다른 이름은 ‘안전’

과거 후방카메라와 블랙박스 등의 ADAS 초기 개발 목적은 운전 취약 계층의 편의성이었다. 하지만 관련 산업의 발전으로 어느덧 자율주행까지 상용화를 목전에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작년 5월 테슬라의 자율주행 자동차 테스트 중 발생한 운전자 사망사고는 너무 빠른 기술 발전에 경고를 주는 듯했다. 더 이상 안전에 대해 간과할 수 없게 돼 버린 것이다.
 
특히, 상용차 기술 개발 중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집중되는 분야는 안전사양이다. 국내서 활동하고 있는 대형 상용차 7사는 마케팅의 일환으로도 자사 제품의 안전 부문을 앞 다퉈 강조하고 있다.

어느 순간부터 전방추돌경고장치나 차선이탈경보장치는 더 이상 첨단이라는 수식어를 붙이기 어려울 만큼 상용차 관련 안전장치는 스마트해졌다.

이러한 가운데 유로6 모델 출시 후 ‘능동형 안전 시스템’이 급부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차량에 설치된 센서와 레이더 및 카메라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차량 주변의 모든 상황을 파악해서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게 함으로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다.

상용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수입 트럭을 몰던 일부 고객들로부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이탈경보시스템, 비상제동장치 등의 선택적인 안전 옵션에 대한 문의는 물론, 이들 옵션 선택률이 과거와는 다르게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DAS 사업의 전망이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이유다. 

산업군 허문 ‘미래의 기술’로 각광

산업군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기술의 융합도 속속 감지되고 있다. 일본의 덴소의 경우, 운전자의 안면 윤곽과 홍채 상태를 파악해, 운전자의 졸음상태와 혈압과 혈당 등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기술을 선보였으며, 그래픽카드 제작업체로 더 유명한 엔비디아는 기존 전장업체가 가장 애로사항으로 지적해왔던 센서의 반응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시켜 세계 ADAS 기술력을 진일보시켰다고 평가받기도 했다.

국내 IT 기업인 삼성전자의 경우도, 전장기업인 하만을 인수하여 인포테인먼트와 텔레매틱스 강점을 흡수해 본격적인 전장사업에 뛰어들었다. 지난 5월에는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도 얻어 ‘알파고’와 맥락을 같이 하는 딥러닝이 결합된 차세대 센서와 컴퓨터 모듈 등 지능형 전장부품 개발 계획을 한창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전장기술 발전에 대해, 전황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박사는 ‘ADAS 기술 시장 및 전장 고도화 기술 세미나’에서 “전장기술이 발전을 하면 할수록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안전과 편의성은 높아지지만, 10년 이상의 긴 테스트 기간 등을 동반한 기술 진입 장벽에 트럭과 버스의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할 것”이라며, “하지만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을 충분히 상쇄할 정도로 이용자 입장에서의 편의 및 안전 향상과 사회적 비용 감소 등의 장점이 뒤따를 것이므로 정부가 앞장서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국토부 관계자는 “차선이탈경보시스템 등 ADAS 시스템을 국내 트럭 및 버스 운송 업체에 보급할 계획”이라며, “길이 11m 이상 해당하는 상용차 대상으로 대당 50만 원에 해당하는 기계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서 연간 150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ADAS 시스템 탑재 의무화를 위한 정부의 자체 움직임과 미래의 자동차 기술을 앞당기기 위한 관련 업계의 노력이 합쳐져 산업의 혁신이 현실화되고 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