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가격 확인 및 공매 비용 무료 제공

베테랑 상용차주들도 상용차 교체 시 신 차를 구매한다는 즐거움보다는 기존 중고차 판매가 더 고민된다. 판매되기까지의 운휴시간과 제 값조차 받지 못할 걱정이 앞서기 마련이다. 이에 현대커머셜과 AJ셀카가 손잡고 올 초 선보인 ‘상용차 내차 팔기 서비스’가 상용차주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고 한다.

현대커머셜이 제공하는 ‘상용차 내차팔기 서비스’는 중고차 거래 전문업체인 ‘AJ셀카’와의 협업을 통해 고객들의 차량을 온라인 공매에 올려 판매해 주는 상품으로 일종의 판매대행 서비스다.     

그간 정보의 불균형으로 중고 상용차 시세를 파악하지 못했던 상용차주들에게 상용차 내차팔기 서비스는 투명한 거래조건을 만들 뿐만 아니라 200여개의 중고차 제휴 매매상사가 입찰 경쟁을 통해 중고차량의 가치를 높여주는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상품 이용과정을 살펴보면, 전문평가사가 차량 판매를 원하는 고객에 맞춰 원하는 지역과 시간에 방문해 중고차량의 상태를 진단하고 실시간 온라인 공매시스템에 차량을 등록 해준다. 

참고로 차량 가격 확인 및 공매 비용은 무료로 제공된다. 무사히 공매 등록을 끝마치면 상용차주는 차량이 판매될 때까지 다시 운행할 수 있어 운휴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이 같은 공매 시스템은 현대커머셜의 중고 상용차 빅데이터를 통해 매매상사 입장에서 직거래 대비 다양한 매물을 살펴볼 수 있고, AJ셀카는 중간 위치에서 입찰을 주선하기 때문에 차량의 품질도 보증함으로써 상용차주와 매매상사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세버스 총량제로 중고차 시장이 경직되어 있는 가운데 수도권에서는 이미 중고 거래를 원활히 진행하는 게 사실 상 어려운 현실이다. 이 때문에 운수업체들은 동남아 수출로 판로를 모색한 바 있지만, 이마저도 출고 후 5년 이내의 최신 연식에 한해서만 수요가 있을 뿐이다.

Q. 내차 팔기 이용 서비스를 이용한 계기가 무엇인가?
“버스운수업체의 경우 주기적으로 연식이 오래된 차량을 교체해야 하는데, 시장 상황과 맞물려 판매가 되더라도 가격은 기존 중고 시장가의 50%도 못 받는 것이 현실이었다. 게다가 최근에는 중국 버스 등의 대규모 진출로 수출 판로까지 막힌 형국이다. 이에 밑져야 본전이다는 심정으로 AJ내차팔기 서비스의 문을 두드려봤는데, 판매 차량 몇 대를 공매 시스템에 등록했고, 만족스럽게 판매됐다.”

Q. 중고 차량 평가에 대한 신뢰도는 어떠한가?
“AJ셀카에 등록된 공인 회원사가 200여개에 달하기 때문에 중고차 평가사의 신뢰도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중고 상용의 경우 품질 보증이 선행되지 않으면, 신뢰를 할 수 없기에 성능 진단 자격증을 보유한 평가사가 120개 항목을 진단한다. 만약, 내용이 상이한 데 판매가 이뤄지면 AJ셀카가 전적으로 책임지기 때문에, 판매하는 입장으로써 크게 걱정할 일이 없다.”

Q. 판매자로써, 이용 후기를 남긴다면?
“그간 기존 중고 거래의 경우 투명성과 신뢰, 차량의 품질 등이 보장이 되지 않았다. 내차 팔기 서비스는 국내 중고 상용차 시장 상황이 극도로 경직돼 있는 상황에서, 차량이 제대로 된 가치를 받을 수 있어, 판매자 입장으로써 상당한 메리트가 있다. 특히, 중고 차량을 판매하려는 고객 입장에서는 수고가 굉장히 덜어지는 좋은 시스템으로 평가하고 있다. 중고차를 판매하거나 사려면 발품이 기본이라고도 하지만, 내차팔기서비스는 업무에 방해 없이 중고차를 판매할 수 있는 점 또한 마음에 든다.”

 

공매는 특정 제품을 막론하고 판매자에 대한 신뢰와 공정성이 밑바탕이다. 특히, 중고 상용차 공매의 경우 내·외관과 차량 성능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전문성을 갖춰야 하며, 만약 잘못된 정보를 기재 시 책임소재 또한 확실히 갖추어야 한다.

Q.  내차 팔기 서비스를 이용한 계기가 무엇인가?
“일부 공매 사이트에서는 전산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형평성에 어긋나는 경우가 있는데, 내차팔기 서비스는 이용에 불편함이 크게 없다.
여기에 AJ셀카가 차량의 상태를 보증하기 때문에, 만족할만한 차량을 구매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 만약 잘못된 정보나 정당한 하자 건에 대해서는 낙찰자입장에서 최대한 이해를 해줄려는 부분이 많아 구매하는 입장으로서 믿고 구매할 수 있다. 무엇보다 제휴 매매상사 간 공정한 가격경쟁을 통해 거래를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된다.”

Q. AJ셀카의 중고 상용차 평가에 대해 신뢰하는가?
“물론 100% 신뢰할 수는 없지만, 차량 감정사의 평가 기록과 시찰 간 크게 어긋난 부분은 없는 만큼 운행 및 정비 기록상 특별히 문제가 없는 차량이라면, 상당히 믿음이 간다. 다만, 중고 상용차 전체의 문제점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전 차주가 차량에 운행 중에 발생한 결함이라던가 특정 문제점을 말하지 않으면, 숙련된 평가 감정사라도 하자를 찾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구매자로서, 이용 후기를 남긴다면?
“AJ셀카의 내차팔기 서비스는 다른 경·공매에 비하여 낙찰률과 책임여부가 정확하다는 것에 대해 큰 만족감을 가지고 있다. 아쉬운 점을 굳이 꼽자면, 매매상사 입장에서는 많은 차량이 매물로 나올 경우 시찰 할 수 있는 시간이 다소 부족한만큼 보완됐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AJ셀카와 매매상사 간 상호간에 신뢰를 가지고 거래가 이루어 졌으면 한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