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F&C 김재림 소장이 알려주는 화물차 금융 Q&A

■ 내가 필요한 대출의 종류는?
얼마만큼의 금액을 대출받을 수 있을까?
대출금액은 차량의 가격에 따라 차이가 있다. 통상적으로 차량을 구입하는 구입자금일경우 차량가의 100% 까지도 가능하지만 차량을 담보로 운영자금대출인경우는 시세의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신차 대출과 중고차 대출의 차이점이 있나?
신차 구입 과 중고차구입 시 발생하는 이율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 신차는 7%부터 금리가 적용되지만 중고차는 15%부터 금리적용이 되는데 일반적으로 신차는 8~9% 중고차는 19~21% 사이에서 금리가 적용된다.

금융사 상품마다의 특색을 알고 싶은데.
각 금융사 마다 심사기준과 금리가 조금씩은 다르지만 그 차이는 미미한 수준이다. 금리가 장점이 있는 금융사는 한도가 잘나오지 않고, 한도가 잘 나오는 곳은 금리가 비싼 경우라고 보면된다. 어쨌든 전문가와 상담을 해서 가장 최적의 상품을 찾을 수 있게 해야한다.

 

 

■ 좋은 에이전트를 선택하는 요령은?
이런 에이전트는 유의해야 한다.
에이전트에서 고객에게 별도의 수고비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지만 무조건 거절해야 하고 100% 불법이다. 그리고 금리를 제안하더라도 다른 대리점에서 비교상담을 해봐야 한다.

수수료는 뭐고 수고비는 뭔가?
수수료는 금융사에서 대출발생 시 선취하는 취급수수료를 말 하는 것인데, 요즘에는 수수료가 면제되는 곳도 있으니 사전에 확인하면 된다. 그리고 수고비는 불법이다. 일처리를 하다보면 고마워서 고객이 성의를 표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수고비를 요구하면 응하지 않기를 바란다.

 

허가 받은 에이전트를 어떻게 확인하나?
각 금융사에서는 할부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대리점과 계약을 하게 되고, 그때 할부금융사와 할부상품 취급에 관한 계약서를 작성하게 돼 있다.

안전하게 거래를 하고자 한다면 대리점 직원일 경우 명함과 연락처를 가지고 해당 대리점에 확인전화를 해 보는 것이 좋다. 보험설계사나 대출상담사 처럼 등록증은 없다.

 

■ 신용도를 결정하는 요소는?
내 신용도는 얼마나 될까?
요즘 대부분의 할부금융사는 가조회를 거쳐 대출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신용도가 좋지 않을 경우 여러 경우의 방법을 제안 해 줄 것이다.

신용이 아주 좋지 않으면 자동차 구입 대출을 받을 수 없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불가는 아니기 때문에 할부직원과 상담으로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신용도는 금융 연체 및 조회이력이 많으면 떨어지게 되어있으니 함부로 조회를 하지말고(가조회는 괜찮음) 연체도 하지 않는 방법이 제일 좋다.

대출 받으려는데 신용조회 확인 전화가 자주 온다.
가조회만 할 때는 상관없지만 서류를 준비해서 대출을 진행코자 할 땐 본인 확인전화가 간다. 명의도용 물건이 아닌지 확인하는 절차이니 전화 잘 받으면 된다.

연체 없는 게 더 좋은가? 사업자 있는 게 더 좋은가?
연체가 많으면 신용등급이 떨어져 대출자격을 상실하거나 아님 금리가 아주 높을 수 있다. 사업자인 경우 소득증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대출심사 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지만 무직자일 경우는 대출이 어렵다.

■ 상용차 대출시 유의할 점은?
대출시 필요한 서류는?
인감증명서, 주민등본, 신분증사본, 입금통장앞면, 인감도장, 소득증빙(재산세,급여)

연체하면 진짜 차를 압류하나?
무조건 연체했다고 차를 압류부터 하지는 않는다. 통상 2~3개월 연체 시 채권확보차원에서 차를 압류하는 경우는 있다.

차량 구입시 대출이 남아 있는데 추가 담보 대출이 가능한가?
차량시세의 80% 까지 운영자금을 사용할 수 있다. 할부가 차량가의 50% 정도 남아있으면 30% 정도 운영자금으로 대출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