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연료용기의 결함 여부를 자기센서 이용해 정확해 파악

최근 서울시의 압축천연가스버스(CNG) 버스 폭발로 시민들을 불안에 떨게 했던 사고가 있었는데 이제 그런 위험을 사전에 막을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재료측정표준센터 유권상 박사팀이 CNG 버스에 사용하는 고압연료용기의 결함 여부를 자기 센서를 이용해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

이 기술은 고압연료용기 생산과정에서의 신속하고 정확한 품질검사뿐만 아니라 운행 중인 CNG 버스의 고압연료용기에 대한 결함 여부도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대량생산과정의 고압연료용기에 대한 불량검사 또한 가능하다. 제작공정 중이나 완제품 검사라인에 자기센서를 배열한 검사시스템을 설치하고 고압연료용기의 결함에 의해 발생되는 불규칙한 자기신호를 검출해 불량 여부도 검사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자기 센서를 활용해 비접촉식으로 고압연료용기의 결함 위치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생산라인에 부착된 검사시스템은 누설 자기장을 간단하게 측정해 결함이나 균열을 찾을 수 있고, 특히 곡면부 검사도 가능하다. 또한 산업 현장에서 필요에 따라 센서의 수를 조절할 수 있어 용기의 크기와 상관없이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유권상 박사는 “산업체가 대량의 제품을 전수 검사하는 데는 시간적·경제적 부담이 매우 크다”며 “이번 기술개발을 통해 생산 공정에서뿐만 아니라 사용 중인 고압연료용기에 대해서도 빠르고 철저한 검사가 이루어져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