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플랫폼 활용한 교통사고 예방 등 총 6개 분야 협업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지난 15일 전국버스회관에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지난 15일 전국버스회관에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하 TS)은 지난 15일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이하 전국버스연합회)와 전국버스회관에서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토대로 전국 노선버스(고속·광역·시외·시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AI 안전운전 플랫폼을 활용한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 등 6개 사업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추진한다.

세부 내용은 ▲AI 안전운전 플랫폼을 활용한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 ▲고용노동부 버스 운전자 양성사업 ▲노선버스 안전관리 교육 및 컨설팅 ▲노선버스 무사고 100일 운동 ▲버스 운전자 대상 경제운전 교육 및 교통안전 체험교육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교통안전 홍보·캠페인 등 6개 분야다.

특히, ‘AI 안전운전 플랫폼을 활용한 노선버스 실시간 운행 관제 모니터링 사업’을 통해 노선버스 운전자의 신호위반과 졸음운전 등 위험행동을 실시간으로 경고하는 AI 영상 분석 시스템을 구축해 국민이 안전한 버스 운행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노선버스 운전자들의 안전운행문를 정착시키고 버스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전국버스연합회와 협력을 통해 전국 노선버스의 교통안전을 확보하고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