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년까지 레벨4 자율주행상용차의 상용화 추진

전북도가 상용차 자율주행 실증 인프라에 이어 최종 실제도로 실증단계인 ‘새만금 자율운송 상용차 실증지원 인프라 조성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상용차 자율주행 실증 분야에서 확실한 입지를 굳혀 나갈 계획이다.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21일 자동차융합기술원과 ㈜한진, 한국통합물류협회,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연구원은 ‘자율운송상용차 기반의 미래 화물운송 패러다임 가속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협약서에는 ▲자율운송 실증차량 운용 및 실증구간 물류거점 지원 ▲화물운송 부문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개발 협력 ▲자율주행과 공간정보가 결합된 자율주행 데이터 지원 등의 자율운송상용차의 물류정보 활용 및 고도화를 위한 물류운송 부문의 전반적 협력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협약에 앞서 수요기업을 대표해 참석한 노삼석 ㈜한진 대표이사와 박찬복 한국통합물류협회장은 국내 최장 왕복 21km의 자율주행테스트베드 현장에서 자율운송상용차를 직접 시승해 차선변경, 주행 중인 차량 앞으로 들어온 다른차량 감지 기능(Cut-in/Cut-out), 공사구간 회피 주행 등의 체험을 통해 자율운송상용차의 상용화 가능성을 확인했다.

전북도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물류산업의 기술적 진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물류서비스 발굴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물류업계와 연구기관 간의 상호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것이고 특히, 2026년까지 레벨 4(운전자의 개입이 필요없음) 자율운송상용차의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새만금 자율운송 상용차 실증지원 인프라 조성사업의 성과물을 실제 현장에서 수요기업이 직접 참여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노삼석 ㈜한진 대표이사는 “각 분야별 전문기관이 상호 협력해 자율운송 상용화를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며 “본 협약을 통해 물류의 미래가 앞당겨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장석 전북도 주력산업과장은 ”새만금 자율주행 연구시설을 활용해 미래 물류산업의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미래 상용차 화물운송 패러다임 변화에 신속 대응하는 대표 도시로서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자동차융합기술원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