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개발된 듀얼 살수시스템 탑재
살수 분사각·폭·장치 높낮이 등 조절 가능

리텍의 14톤급 전용살수차가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선정됐다.
리텍의 14톤급 전용살수차가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선정됐다.

국내 특장업체 리텍이 가변형 살수장치가 적용된 전용살수차가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우수제품으로 지정된 리텍의 전용살수차는 세계 최초로 개발된 듀얼 살수시스템이 장착됐으며, 도로의 이물질 양에 따라 전방 ▲살수장치의 높낮이 ▲살수 방향 ▲살수 분사각 ▲살수 폭 등을 조절할 수 있다.

특히, 그간 살수 장치가 고정되어 한 가지 방법으로만 분사할 수밖에 없었던 기존 살수차 대비, 내·외부 노즐을 통해 한 번에 이중 청소가 가능해졌으며, 물 사용량을 절감시킬 수 있도록 개별 밸브를 설계·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넓은 면적의 도로에서도 효율적으로 청소할 수 있는 살수폭 확대시스템도 갖췄다. 리텍에 따르면, 전용살수차는 기존보다 살수폭을 약 32% 확장했으며, 차폭을 벗어나지 않는 살수바 확대 시스템으로 국내 도로 환경에 맞는 최적의 살수폭을 구현해 차로 내 작업 안정성도 확보했다.

채경선 리텍 대표는 “리텍의 전용살수차는 이전에 없었던 가변형 살수장치로 살수 효율성을 극대화시켜 도로 열섬현상과 재비산먼지 발생원인 제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혁신적 제품”이라며, “오는 2024년에는 이번에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선정된 전용살수차의 수소연료전지 기반 추가 규격 모델을 개발하여 지자체와 공공기관에 납품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리텍 #살수차 #조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