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운송차량에 사각지대 감지장치 시범장착
교통사고 예방효과 분석 후 제도권 편입 모색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우체국물류지원단과 손잡고  화물운송사업 안전운행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우체국물류지원단과 손잡고  화물운송사업 안전운행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하 공단)과 우체국물류지원단은 지난 17일 화물운송사업 안전 운행 향상을 위해 ‘협력사업 개발·공동 추진체계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이번 협약을 통해 우체국물류지원단 운송차량을 대상으로 우회전 시 보행자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사각지대 감지장치를 시범 설치·운영하고, 장치의 교통사고 예방효과를 분석하여 장착차량 확대, 제도권 편입 등의 향후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공단은 우체국물류지원단 화물운전자를 대상으로 경제운전 교육 및 교통안전체험교육 등의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운전자 안전관리 정보시스템을 우체국물류지원단에 제공할 계획이다.

우체국물류지원단은 공단으로부터 제공받은 안전관리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부적격 운수종사자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위험 운전자 교육·모니터링을 통해 운전자 안전관리 수준 향상을 도모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양 기관은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합동 교통안전 캠페인 홍보를 추진한다.

한 공단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은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화물차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이라며,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우체국물류지원단 상호 협력체계가 전국 화물차 교통안전 확보에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