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내 충전기 부족으로 인한 갈등 심화
올 연말까지 휴게소 내 충전기 700기 증축 예정
수소상용차 전용 충전소, 2025년까지 60곳 구축

정부의 내연기관 상용차를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한다는 정책 기조에 발맞춰, 전기상용차와 수소상용차 보급을 위한 보조금 지원 사업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말부터 고속도로 휴게소에 배치된 전기차 충전기를 이용하기 어렵다는 이용자들의 불만이 연이어 제기됐다. 이에 향후 정부의 친환경차 전환을 위한 인프라 구축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봤다. 

충전문제 심각했다면 “전기차 안 샀을걸” 
최근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해 길게 줄 서있는 소형 전기트럭과 전기승용차의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전기차 보급 대수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전기트럭 차주와 전기승용차 차주들은 충전기 이용 문제를 놓고 서로의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안성 휴게소에서 만난 한 전기승용차 차주는 “도심 운송용으로 개발된 소형 전기트럭이 짐을 싣고 고속도로를 달리며 중·장거리용으로 이용하다 보니, 작년부터 휴게소에 배치된 전기 충전기 대부분 전기트럭이 차지하고 있는 현실이다. 지방 오갈 일이 잦은데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마다 제때 충전을 하지 못해 주행 중 차가 멈춰 설까 두렵다”고 불만을 표했다.

또 한편에서는 소형 전기트럭도 정부가 권장한 전동화 모델로써 이용한 것인데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이 나왔다. 한 화물차주는 “이렇게 전기차 충전이 힘들 줄 알았으면 구매하지 않았을 걸 후회한다. 1회 충전하면 최장 20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하여 차량을 구매했는데, 짐을 싣고 주행하면 150km 안팎으로 밖에 달리지 못하니, 어쩔 수 없이 중간에 고속도로 휴게소의 충전기를 이용하는데, 되레 다른 이용자들로부터 욕을 먹는 현실이 됐다”라고 억울함을 감추지 못했다. 

올 연말까지 전기차 충전기 700기 증축 
차주 간 불편함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충전 대란을 해소할 수 있는 단 하나의 해법은 인프라 확장이다. 

국토교통부의 상용차 등록 데이터를 가공, 본지에 독점 제공하고 있는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등록된 경·소형 전기트럭은 8만 1,237대로 집계됐다. 전년 4만 2,806대보다 약 90% 증가한 것이다.

일일 운행거리가 길고 급속충전기 수요가 많은 전기상용차 보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배터리 성능과 충전기 인프라가 충분하지 않아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환경부는 이번 충전 대란의 해결책으로, 올 연말까지 고속도로 휴게소 내 전기 충전기 증축 계획을 밝혔다.환경부 관계자에 따르면 “화물 적재 시 짧아지는 전기트럭의 주행거리로 인한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감소시키기 위해 2,295억 원을 투입, 충전기 인프라 확충과 배터리 성능을 개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올해 말까지 고속도로 휴게소 내에 급속충전기 500기. 물류센터 내에 200기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관계자는 “우선 적재적소한 위치에 충전기를 늘리는 방법이 적합하다고 보고 있으며, 같은 전기충전기를 공유하는 전기차 특성상, 승용차 전용 구역, 상용차 전용 구역으로 나누는 것에 대해서는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실효성에 대한 논의를 해봐야 하는 부분“이라고 전했다. 

2030년까지 수소 중대형 상용차 3만 대 보급…인프라는?
지난 2019년 정부가 공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는 2022년까지 수소버스 2,000대를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수소상용차는 수소트럭 5대, 수소버스 281대 보급에 그쳤다. 수소상용차 전용 수소충전소는 지난해 전주 버스 차고지에 개소한 곳을 포함해 총 16곳만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애초에 설립한 보급 계획을 달성하지 못했음에도 정부는 지난해 말 ‘제 5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오는 2030년까지 수소상용차(트럭, 버스)를 누적 3만 대, 액화수소충전소 70개소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다시 한번 수소상용차 보급에 강한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특히, 환경부가 올 한 해 수소버스 700대, 수소트럭 100대를 보급계획을 밝히며 수소상용차 보급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채 보급만 할 경우 전기차 충전 대란과 같은 상황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지 않냐는 기자의 물음에 환경부 관계자는 “현재 수소트럭의 보급은 전국 5대 정도이며, 수소버스는 정해진 차고지를 오가다보니 전기차 충전 대란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염려는 없다”고 말했다. 다만, “현재까지는 수소상용차가 보급이 많이 되지 않은 상황이라 향후 보급상황에 따라 배치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며 오는 2025년까지 제주도를 제외한 16곳 지자체에 60곳의 수소상용차 충전소를 추가 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