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 제거하면서 매연 발생 이율배반적
리텍, 국내뿐 아니라 세계시장도 개척

최근 상용차 시장에도 전기차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 3월 볼보트럭코리아는 ‘EV 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 대형 전기트럭 ‘FH일렉트릭’을 공개하고 올 하반기 출시 계획을 알렸다. 지난 6일에는 중국 전기차 업체 비야디(BYD)가 국내에 1톤 전기트럭 티포케이(T4K)를 공식 출시하며 친환경 상용차시장의 경쟁에 뛰어들었다.

이로 인해 상용차를 기반으로 개발되는 특장차 시장에도 친환경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각 업체들은 전기, 수소 등을 기반으로 한 친환경 특장차 개발에 속도를 높이는 중이다. 특히 국내에서는 황사,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로 노면 청소차 도입이 확대되고 있지만 도로의 먼지를 제거하면서 차량 매연이 발생한다는 이율배반적 문제로 친환경 전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리텍은 국내에서 가장 먼저 특수목적 차량인 ‘1톤 전기노면청소차’를 시장에 선보였다. 해당 차량은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리튬이온배터리를 사용해 배기가스 발생이 없으며, 1회 충전으로 최대 6시간 동안 작업이 가능하다. 리텍은 이번 ‘1톤 전기노면청소차’ 개발 성공을 기반으로 수소연료전지차량 개발과 대형 도로관리 특장차들도 탄소 배출이 없는 제품으로 전환 활 계획이다.

또한 리텍은 국내뿐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특장 산업을 키우고 있다. 2005년 중국을 시작으로 몽골, 러시아, 우크라이나 등을 비롯해 동남아, 유럽 시장에도 발을 들였다.

채경선 리텍 대표는 “앞으로 1톤 전기노면청소차를 중심으로 친환경 특장차 라인업 확대를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 판로를 대척할 것”이라며 “탄소배출 기준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만큼 특장 분야 전문 업체로서의 회사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