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속 화물차 교통사고 치사율 32.2%
오는 5월까지 사고다발지점 중점 단속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코로나19 완화로 일상 회복이 본격화됨에 따라 화물차 통행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 5월까지 치사율이 높은 화물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코로나19 완화로 일상 회복이 본격화됨에 따라 화물차 통행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 5월까지 치사율이 높은 화물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오는 5월까지 화물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항만 등 사고다발지점에서 화물차 불법 구조변경 및 법규 위반차량을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교통안전공단은 코로나19완화로 화물 물동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 교통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함께 화물차 사고다발지점과 항만·공업단지를 중심으로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이번 단속 대상은 속도제한장치 무단해체 차량을 비롯해 판스프링 불법 장착 등 불법 구조변경 차량, 정비 불량, 적재중량 초과, 중앙선 침범 등 화물차 불법 구조변경 및 법규 위반 차량이다.

공단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화물차 사고 치사율 중 과속으로 인한 치사율은 32.2%로 전체차량 및 화물차 사고 치사율보다 각각 약 20배, 12배 가까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속도제한장치를 무단해제한 차량에 대해 집중적으로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화물차 운전자의 안전운전 유도를 위한 교통안전 교육 및 홍보도 시행된다. 공단은 우회전 시 사각지대 보행자 주의, 지역·시기별 운전자 주의사항 등 안전운전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발송하고 화물협회 및 운수사와 협력해 안전운행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화물차 사고 위험구간을 대상으로 시설 점검도 이뤄진다. 공단은 대형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급커브·안개 다발 구간 등 주요 화물차 사고 위험구간을 점검하고, 운전자 입장에서 차량 운행환경의 문제점을 발굴·개선해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계획이다.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화물차, 운전자, 시설 등 교통사고 발생 요인을 집중적으로 관리해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화물차 운전자들도 불법개조한 위험 운전은 타인의 목숨을 담보로 한 개인의 사소한 편의”라며 안전운행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