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종별 맞춤형 보급 지원과 함께 소통창구 마련
물류사와 지자체 중심으로 수소상용차 보급

환경부가 올해 수소화물차 100대, 수소버스 700대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환경부가 올해 수소화물차 100대, 수소버스 700대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환경부가 수소상용차(화물차, 버스) 보급·확대를 위한 지원에 나선다.

14일 환경부는 수소상용차의 차종별 시장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보급 지원 확대를 위해 현장 중심의 ‘수소상용차 보급 지원단’을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수소상용차 보급 지원단은 대기환경정책관 직속으로 수소화물차와 수소버스 보급 지원계로 구성, 차종별 이해관계자와 정례적인 소통창구를 마련한다. 이와 함께 수소상용차 보급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운 점을 실시간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 오는 2030년까지 무공해차(전기차, 수소차) 450만 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에 따라 광역버스와 화물차 등 대형상용차는 전기차보다 충전시간이 짧고 주행거리가 긴 수소차로 보급한다는 구상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대형 수소화물차는 1회 충전 시 400km 이상, 수소버스는 500km를 주행할 수 있다. 충전시간도 전기트럭의 경우 급속 충전 시 1시간 정도 소요되지만, 수소버스의 경우 15분에서 20분으로 단축 가능하다.

우선, 지난해 11월에 출시된 11톤급 수소화물차 100대를 경기, 대전 등 주요 물류기지가 입지해 있는 물류사를 중심으로 보급한다. 아울러 올 상반기 수소 광역버스 출시 후 인천, 충청북도, 경상북도 등 수요가 있는 지자체 중심으로 700대가 보급된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수소상용차를 보급하는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들이 있다”며, “수요가 보급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정부는 재정적, 행정적 지원을 과감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오는 22일 정책간담회를 열고 민간의 수요가 실제 보급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하기 위한 차종별 정례 이해관계자와의 협의회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