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리터 수소엔진...최고출력 290마력
기존 트럭 섀시에 그대로 탑재 가능
탄소 배출 '0'...질소산화물은 일부 배출

세계 최대 엔진 제조업체 커민스가 중형트럭용 수소엔진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르면 2027년 첫 생산에 돌입할 전망이다.

지난해 말 커민스는 자사 유튜브 계정을 통해 개발 중인 수소엔진 B6.7 소개 영상을 공개했다. B6.7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내연기관 엔진으로 기존 6.7리터급 I-6 터보디젤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수소로 구동되는 만큼 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친환경 트럭 시대의 대안 중 하나로 꼽힌다.

커민스가 공개한 수소엔진 중형트럭의 시제품.
커민스가 공개한 수소엔진 중형트럭의 시제품.

지난해 독일 IAA 2022에서 처음 실물이 공개된 B6.7은 동급 중형트럭 디젤엔진과 동일한 최고출력 290마력과 최대토크 122.5kgf·m을 발휘한다. 700바(bar) 압력의 대용량 수소저장 시스템과 결합되며, 한 번 충전에 약 500km(310마일)를 달린다. 충전 시간은 10분이다. 전기배터리보다 긴 주행거리와 수소연료전지보다 짧은 충전시간이 장점이다.  

또 전기배터리 및 수소연료전지 트럭이 별도의 섀시 개발을 필요로 하는 것과 달리 기존 디젤트럭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완성차업체의 차량 개발 부담을 덜어준다.

시중 중형트럭에서 디젤엔진과 연료통을 제거한 뒤 수소엔진과 수소탱크, 수소주입시스템 등을 탑재한 모습. 기존 차량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시중 중형트럭에서 디젤엔진과 연료통을 제거한 뒤 수소엔진과 수소탱크, 수소주입시스템 등을 탑재한 모습. 수소엔진은 기존 차량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 같은 이유로 수소엔진 트럭은 현재 미래 친환경 트럭의 한 가지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다. 커민스에 따르면 미국 내 모든 중대형트럭이 수소 연료로 전환될 경우 운송 부문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25%를 줄일 수 있다. 커민스는 2027년까지 수소엔진을 상용화한 뒤 픽업트럭에 우선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커민스 #수소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