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서 시범운영 시작…쿠팡, CJ대한통운 등 물류기업에 보급
2030년까지 수소트럭 1만 대…인프라 확보, 보조금 신설 예정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퓨얼셀(Xcient FuelCell)이 쿠팡, CJ대한통운 등 대형 물류기업에 투입된다.

국토부는 23일 일산 킨텍스에서 현대차와 11톤급 수소전기트럭 시범운영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본 행사에는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쿠팡, CJ대한통운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시범운영에 투입되는 수소트럭은 총 5대로 CJ대한통운‧현대글로비스에 2대, 쿠팡에 1대가 투입된다. 물류기업들은 1년간 국제특송화물, 강판 수송 업무에 수소트럭을 투입하며 1,000~1,500회 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시범운영 기간 동안 수소트럭의 성능을 점검하고, 수소 소모량 등 향후 수소기반 물류 시스템 확대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해 수소트럭 상용화를 대비한 인프라 구축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대형 수소트럭의 보급에 집중할 계획이다. 그간 소형 부문에선 전기트럭이 출시되어 물류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대형트럭은 아직 적합한 친환경 차량이 출시되지 않았다.

대형 수소트럭의 경우, 10톤 트럭 1대를 친환경차로 전환 시 1톤 화물차 13대를 전환하는 효과가 있으며 운행거리, 출력 등에서 전기차 보다 수소차가 경쟁력이 높다고 평가받고 있다.

지난 9월 수소모빌리티쇼에서 공개된 현대차 대형 수소트럭의 모습.
지난 9월 수소모빌리티쇼에서 공개된 현대차 대형 수소트럭의 모습.

정부, 2030년까지 수소트럭 1만 대 보급 목표
정부는 사업용 차량의 친환경차 전환계획(2030년까지 총 50만 대)에 맞춰 2030년까지 수소트럭 1만대를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다양한 지원대책이 마련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2028년까지 수소차 전 차종에 대한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2030년까지 모든 수소차가 전국 어디서나 20분 내에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총 660기의 수소 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화물차 전용 수소충전소는 매년 2곳씩 구축된다.

보조금도 지급한다. 환경부는 수소트럭 구매 부담 완화를 위해 지자체와 함께 1대당 최대 4억 5천만 원의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며 국토부는 내년 4월부터 수소화물차 상용화에 맞춰 수소연료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수소트럭의 내구성을 개선하고 대용량 모터(400kW급) 국산화 등 수소상용차 성능 향상을 지원하며 냉동·냉장·탱크로리, 수소청소차 등 특장차와 연계한 실증·시범사업을 통해 다양한 수소트럭이 시장에 보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수소트럭 구매 시 취득세 감면 등 세제혜택과 함께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등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안전관리 부문에선 수소트럭 고장에 대비해 지역별 전담 정비업체를 지정하고 법정 의무보험 외에 수소트럭 임시 운송허가에 따른 추가 책임보험을 가입시킬 계획이다.

장기적으론 수소기술 수출력도 확보한다.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차 기술력을 선제 확보해 수소승용차와 수소상용차를 수출 상품으로 육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우리나라 기술로 개발한 수소트럭으로 시범사업을 하게 되어 더욱 의의가 있다고 생각하며, 이번 시범사업으로 대형트럭의 친환경 차량 전환이 가속화돼 탄소중립을 향해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육상 화물운송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28백만톤으로 추정되며 수송분야 전체 탄소배출량의 약 30%를 차지한다. 특히, 화물차 대부분이 내연기관 차량으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DB브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수소트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