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협의회서 중장기적 대책 마련
총 20개 사업에 1조 349억 원 투입

전라북도는 지난 5일 상용차산업 노사정협의회를 통해 상용차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전라북도는 지난 5일 상용차산업 노사정협의회를 통해 상용차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전라북도에선 상용차산업 활성화를 위해 1조 원 가량을 투입할 전망이다.

전북도는 최근 국산 상용차 시장의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제3차 전라북도 상용차산업 노사정협의회’에서 상용차산업 활성화를 위한 추진 방안을 확정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노사정협의회엔 현대차 전주공장, 타타대우상용차 노사 대표와 금속노조, 전주시, 군산시, 완주군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기술개발, 기업지원, 기반구축 3가지 분야에서 정책 과제를 확정짓고 세부 계획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신규 사업 13개, 계속 사업 7개에 사업비 1조 349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며 노사정이 중장기적으로 협의해야할 정책제언 5건도 별도로 마련했다.

중요 과제로는 전북도에 강점이 있는 핵심 부품을 집중 육성하는 ▲전북형 30대 핵심 부품 및 소재 기술개발 사업, ▲친환경 미래차 전환지원을 위한 기업 현장 애로 해결 지원사업 ▲미래기술 확보를 위한 기술교육 지원사업이 언급됐으며 신규 사업으로는 ▲특장차 안전·신뢰성 향상 및 기술융합 기반구축 사업이 지정됐다.

장기 프로젝트로는 현대차 전주공장 인근에 수소 상용차 부품기업 지원센터 설립을 통한 ‘수소상용차 융복합 클러스터’ 구축, 새만금 지역에 ‘자동차 대체부품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등이 추진된다.

우범기 정무부지사는 “노사정이 함께 힘을 합쳐 국산 상용차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하며 “이번에 마련한 정책 과제들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중앙 부처를 대상으로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노사정협의회에선 상용차 폐차보조금 확대, 완성차 부품 납품단가 현실화 방안 등 중앙 정부가 해결해야 할 정책적 제언도 언급됐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전라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