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영업용 ‘공짜 넘버’ 중단소식에
1톤 중고 전기트럭에 붙은 웃돈 수백만 원
매물없고 시세 2천만 원대…신차보다 비싸

1톤 소형 전기트럭 중고차 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르면서 이미 신차 가격을 뛰어 넘은 것으로 조사됐다. 무상으로 발급되던 영업용 번호판에 붙은 ‘프리미엄’이 원인이다.
1톤 소형 전기트럭 중고차 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르면서 이미 신차 가격을 뛰어 넘은 것으로 조사됐다. 무상으로 발급되던 영업용 번호판에 붙은 ‘프리미엄’이 원인이다.

얼마 전 화물차주 A씨는 2,400만 원을 주고 포터2 일렉트릭 중고 모델을 구매했다. 현재 보조금을 받은 포터2 일렉트릭 신차 가격은 1천만 원 후반. 중고차를 신차보다 비싸게 산 것이다. A씨는 “전기트럭에 허가되던 영업용 번호판 혜택이 내년에 중단된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언제 출고될지 모를 신차만 마냥 기다리다간 번호판 혜택을 받을 수 없을 것 같아 급하게 중고차를 구매했다.”고 말했다. 

현대차 포터2 일렉트릭과 기아 봉고3 EV 등 1톤급 소형 전기트럭의 중고차 가격이 치솟고 있다. 전기트럭 구매자에게 무상으로 발급되던 영업용 번호판(이하 넘버) 혜택이 내년 4월을 끝으로 종료를 확정짓자 중고차 시장으로 수요가 몰린 탓이다. 현재 1톤 소형 전기트럭 신차 계약 후 출고까지 걸리는 시간은 1년 이상. 넘버 혜택의 ‘막차 탑승’을 위해선 웃돈(프리미엄)을 주고서라도 즉시 출고 가능한 중고 모델을 사야 하는 상황이다. 
 

500만 원 호가하는 ‘공짜 넘버’
소형 전기트럭 중고차에 붙은 웃돈은 평균 500만 원으로 조사됐다. 중고트럭 업계에 따르면, 5월 현재 소형 전기트럭 중고차 시세는 2,000만 원대다. 연식과 사양에 따라 가격이 다른데, 포터2 일렉트릭의 상위 트림인 프리미엄 스페셜 카고 모델의 경우 약 2,400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 동일 모델의 기본 출고가는 약 4,300만 원으로, 전기차 구매보조금 2,400만 원(국비+시비, 서울시 기준)을 포함한 신차 가격은 1,900만 원이다. 수백~수천km를 주행한 중고차가 신차보다 약 500만 원 높은 가격에 팔리는 것이다. 

소형 전기트럭의 중고 가격이 급등한 건 내년으로 미뤄진 신차 출고 시기와 넘버 무상발급 혜택 중단 소식이 맞물린 결과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소형 전기트럭 신차를 계약해도 차량은 내년이 돼야 받아볼 수 있다. 올 한해 현대차·기아가 생산할 수 있는 전기트럭 대수인 2만 5,000대보다 차량 계약건수가 더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각 지자체에서 시행 중인 전기트럭 구매보조금 사업은 지원대수보다 많은 신청자가 모이며 지난 4월 대부분 마감됐다.

이 가운데 정부가 그간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화물차에 허가하던 신규 넘버를 내년부터 중단하기로 하면서 소형 전기트럭 구매를 고려하던 차주들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내년 4월까지 차량을 수령하지 못할 경우 넘버 혜택을 받을 수 없어서다. 이 같은 내용의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일부 개정안’은 지난 3월 말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개정안은 지난 4월 13일 1년의 유예기간을 두고 공포됐으며, 이에 따라 내년 4월 14일부터 전기트럭에 발급되던 신규 넘버 허가가 전면 중단될 예정이다.

결국 현재 소형 전기트럭 중고차에 붙은 500만 원 상당의 웃돈은 사실상 넘버에 붙은 프리미엄으로, 업계에선 “정부가 무상으로 발급한 ‘공짜 넘버’가 수백 만 원 가격에 팔리는 꼴”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씨마른 매물…대기자는 넘쳐
소형 전기트럭 중고차의 수요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품귀현상까지 발생했다. 중고트럭 매매상사 10군데를 조사한 결과 소형 전기트럭 매물을 보유한 곳은 3군데에 그쳤으며,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에서도 해당 매물의 모습을 쉽게 찾아보기 힘들었다.

한 중고트럭 매매상사 관계자는 “소형전기트럭은 워낙 인기가 좋은 데다 매물이 잘 나오지 않아 구하기 어렵다.”며 “이미 예약자가 줄을 서 있어 매물이 나오더라도 하루 만에 다 팔린다.”고 전했다.

또 그는 “최근 차량용 반도체 부품 부족 문제로 포터2와 봉고3를 생산하는 울산공장과 광주공장이 휴업을 반복하고 있어 소형 전기트럭 출고 시기가 더 지연되고 있다.”며 “이미 신차 계약을 마치고 출고를 기다리던 차주들까지 불안한 마음에 중고차 시장으로 눈을 돌리면서 품귀현상이 더욱 심화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웃돈을 수백만 원 더 얹어 타 지역 매물을 구매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관련 법에 따르면 지자체 구매보조금을 받은 전기차 구매자는 2년간의 의무운행기간을 준수해야 한다. 이 기간 안에 차량을 다른 지역에 판매하거나 폐차하는 경우 차주는 지자체에 보조금을 토해내야 하는데, 이 환수금액을 대신 부담하는 조건으로 타 지역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다. 현재 보조금 환수금액은 차량 운행 기간에 따라 160~560만 원(보조금의 20~70%, 서울시 기준) 수준이다.  

시세 1천만 원 더 오를 수도
소형 전기트럭 중고차의 인기는 넘버 혜택이 중단되는 내년 4월까지 계속될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소형 전기트럭 생산량에 대한 부품 발주를 이미 끝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완성차업체가 전기트럭 1년 생산 일정에 따라 부품을 수급 받고 있기 때문에 쏟아지는 주문 수량에 맞춰 생산속도나 생산량을 늘릴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하며 품귀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이 같은 품귀현상은 넘버 혜택이 종료되는 내년 4월 14일부터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전기트럭에 대한 넘버 발급이 중단되면 ‘넘버거래’ 자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소형 전기트럭 중고 시세는 당분간 오를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중고 모델 상한가를 3,000만 원 중반으로 예상했다. 그 이상 넘어가면 소형 경유트럭보다 경쟁력이 없다는 것. 한 중고트럭 매매상사는 “3,500만 원이면 6~7년 된 소형 경유트럭을 영업용 번호판과 함께 살 수 있는 가격”이라며 “주행거리 등의 종합적인 성능을 따졌을 때 해당 가격이라면 경유차가 영업용 차주들의 선택을 더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중고트럭 #전기트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