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출시한 이스즈 첫 중형트럭 포워드
뛰어난 경제성과 내구성에 '돈 버는 트럭' 제격
사각지대 없는 넓은 시야에 안전성도 UP!

경기도 평택 도심에서 주로 중량물 택배를 운반하고 있는 유병수 씨.
경기도 평택 도심에서 주로 중량물 택배를 운반하고 있는 유병수 씨.

지난해 7월 이스즈 트럭을 수입·판매하는 ㈜큐로모터스는 3.5톤 엘프(Elf)에 이어 5톤 포워드(Forward)를 출시했다. 세계적인 트럭, 그리고 한국 화물운송현장에 최적화된 모델임을 내세웠다.

특히 포워드의 경제성과 내구성, 여기에 서비스 품질은 현대와 타타대우가 지배하던 중형트럭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면서, 국내 시장을 공략해 나갔다.

국내 상륙 불과 반년. 짧은 기간에 한국 시장에 적응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이지만, 서서히 기지개를 켜는 모습이다. 포워드를 구매해 물류현장을 누비고 있는 ‘포워드맨’ 2명을 만나보았다.

 

나는 포워드맨! 유병수 씨

“돈버는 트럭으론 최적이네요.
평택 일대를 맘껏 누비고 있답니다”

경제성에 반하고 내구성에 매료된, 유병수 씨
“트럭 본연의 기능에 포워드 매우 만족합니다”

경기도 평택 도심에서 주로 중량물 택배를 운반하고 있는 유병수 씨.

그는 얼마 전 ‘이스즈 5톤 포워드’ 트럭을 구입해 탑차량으로 개조한 뒤, 택배 일에 온 정열을 쏟고 있다. 그에게 있어서 트럭은 온가족의 삶을 지탱해 주는 ‘돈벌이의 모든 것’이나 다름없다.

그래서 지난해 새 트럭을 살 때, 가장 많은 고민했던 게 가격이었다. 돈이 있어서 택배업을 한 게 아니였기 때문이다. 다음에 고장없이 오랫동안 달려줄 수 있는가, 하루 종일 운전대를 잡아야 하는 입장에서 편리하고 편의성은 충분한가 였다. 물론 안전사양도 고려사항이었다.

결국 모든 고민을 풀어줄만한 트럭을 선택했다. 한국에 나온 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는 이스즈 포워드로 최종 낙점했다.

“주로 시내 곳곳에 무거운 택배물건들을 실어 나르고 있는데, 포워드는 엔진 배기량이 비교적 낮음에도 불구하고 짐이 가득 실린 상태에서도 오르막길을 높은 단수에서 편안하게 올라가더군요. 엔진 최적화가 마음에 들어요. 사각 지대도 거의 없어서 좁은 골목길에서 운행하기도 편했고요. 소형트럭 모는 느낌이라니까요. 포워드에 비해 불필요한 사양으로 비싼 다른 5톤 트럭을 선택하지 않기를 잘했지요”

유 씨는 포워드가 트럭 본연의 기능에 매우 충실한 트럭이라고 강조한다. 불필요한 기능을 줄여 운전 중 조작 범위를 단순화하고, 각종 안전기능과 사각지대 없는 넓은 시야를 확보하면서 운전자로 하여금 본래 운송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유 씨는 높은 연비와 낮은 요소수 소모율도 매우 만족해했다. 포워드 굴린 지 3개월이 좀 넘었지만, 아직도 요소수 게이지 5칸 중 2칸이 남아있다고. 맨 처음엔 요소수 게이지가 고장 난 줄 알고 센터에 문의까지 할 정도였다. 포워드가 비록 수입차지만 한국 운전자에 맞춰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쓴 것 같다며, 체험담을 전한다.

“포워드를 출고하면서 차량에 처음 올랐을 때가 생각납니다. 15년 동안 높은 곳에 위치해 있는 발판을 밟고 운전석에 오르다, 포워드의 낮은 발판을 밟았죠. 지금까지 불편하다고 생각지 못했던 부분이었는데 이스즈가 사소한 부분에까지 운전자를 신경 쓴다는 느낌에 감동 받았습니다. 운전석에 앉으니 몸을 감싸주는 편안한 시트는 지병이었던 허리 통증까지 감싸줬죠.”

유 씨는 어느 날 엔진오일을 교환하기 위해 이스즈 공식 서비스센터인 경기 화성에 위치한 삼성특장에 방문했다. 단순 오일 교환서비스만 필요했다. 그런데 정비전담직원이 1:1 맨투맨(Man to Man)식으로 차량의 여러 가지를 케어해주는 서비스를 받았다. 그는 작지만 감동적인 서비스였다고 전했다.

하지만, 포워드가 모두 만족스러운 것만은 아니다. 동료(?) 차량들이 별로 눈에 띄지 않고, 현재의 만족스러운 상태가 계속 유지될 것인가에 대한 의문 때문이다. 게다가 한일간의 감정적 정서 때문인지 주위를 의식하기도 한다.

그래도, 그에게 포워드는 ‘돈 버는 트럭’이면 충분하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이다. 유 씨와 포워드는 사업파트너로 당당히 자리 잡은 듯해 보였다.

 

나도 포워드맨! 신임수 씨

“안전하면서도 좁은 도로에 제격이네요.
넓은 시야로 포워드 즐깁니다”

넓은 시야와 안전 사양에 흠뻑 반한, 신임수 씨
“새로운 5톤 트럭, 포워드는 나에게는 큰 선물”

전남 고흥에서 농기계를 운반하는 신임수 씨.
전남 고흥에서 농기계를 운반하는 신임수 씨.

전남 고흥에서 주로 농기계 운반을 하고 있다는 무뚝뚝한 농촌 남자 신임수 씨.

그는 주행하기 어렵다는 좁은 농로에서만 20년 째 중형트럭을 몰아온 베테랑 운전자다. 그런 그에게 이스즈의 포워드라는 새로운 5톤 트럭의 등장은 큰 선물이었다. 화물차의 캡 크기가 적당해 주행이 편하고 안전 사양도 풍부하니 그에게는 복덩이가 따로 없었기 때문이다.

신 씨는 특히 포워드의 사각지대 없는 넓은 시야를 으뜸으로 꼽았다. 까딱 방심하면 화물차가 농지로 빠질 수 있는 좁고 험한 농로에서 고가의 농기계를 옮겨야 하니 아찔한 상황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데, 시야가 매우 좋아 차량에 내려 구조물을 확인하는 일이 거의 없어졌다고.

“차량 대차시기가 도래하여 재차 국산차를 구입하려 했었지만, 인터넷 검색을 통해 이스즈의 중형트럭 포워드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지인들로부터 이스즈의 준중형트럭인 엘프가 시야 확보가 탁월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 평택 출고센터에 방문해 그 상위 차급인 포워드 실물을 확인하고 바로 계약했죠. 너무 만족합니다.”

신 씨는 구매 결정 포인트로 포워드의 안전사양도 꼽았다. 비교적 신규 차종이기에 선택이 다소 어려울 수 있었지만, 바로 계약까지 진행할 수 있었던 건 신제품인 만큼 최신예 첨단 안전사양이 마음에 와 닿았다는 것. 특히 측면 충돌 센서와 언덕길 미끄럼 방지, 차선이탈경고시스템 등의 안전 기능들을 접하며 최종 선택할 수 있었다.

“안전도 안전이지만 주행이 너무 즐겁습니다. 부드러운 코너링에 롤링도 매우 적거니와 이게 힘도 좋더라니 까요. 한번은 무거운 축에 속하는 농기계인 트랙터를 싣고 길을 잘못 들어 높은 경사에 접어들었는데 기존에는 힘이 달려 저단으로 어렵사리 올라갔던 언덕길도 거뜬히 올라 특히 기억나네요.”

다음번에도 망설임 없이 포워드를 선택하겠다는 신 씨. 포워드에 대한 그의 만족감은 매우 흡족해 보였다.

 

이스트 5톤 트럭 포워드는?

5톤 트럭 포워드(Foward)는 세계적인 상용차 브랜드인 일본 이스즈(ISUZU)의 중형트럭으로 지난해 7월 국내에 첫 등장했다. 국내에 출시된 모델은 배기량 5ℓ급에 최고출력 240마력을 발휘하는 '경제형 모델'로 유럽산 트럭과 비교해 실용적이면서도 가격경쟁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7월 출시기념 순회전시를 진행한 이스즈 포워드의 모습.
지난해 7월 출시기념 순회전시를 진행한 이스즈 포워드의 모습.

1970년 일본에서 처음 출시된 포워드는 이스즈 트럭 중에서 3.5톤 준중형트럭 엘프(ELF) 다음으로 오랜 구력을 자랑하며 일본과 호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에 출시된 포워드는 5세대 모델로 적재중량 5톤에 구동축 4×2(4개의 바퀴축 중 동력축 2개)를 갖췄다. 외관은 이스즈의 패밀리룩을 따라가는데 굵은 선을 활용해 탄탄한 근육질 이미지로 존재감을 뽐낸다. 

파워트레인은 경제성과 내구성에 초점이 맞춰진 이스즈에서 개발한 배기량 5.1ℓ급에  4HK1-TCH 엔진으로 최고출력 240마력에 최대토크는 78.kg.m을 발휘한다. 변속기로는 엘프와 동일한 전자제어식 6단 자동화변속기 스무더(Smoother)가 탑재된다. 스무더는 수동의 효율성과 자동의 효율성을 갖춘 변속기로 엘프를 구매한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평택 출고센터 인근 도로에서 시범운행을 진행 중인 포워드.
평택 출고센터 인근 도로에서 시범운행을 진행 중인 포워드.

중형트럭 특성상 장거리 운전이 많은 만큼, 편의성과 안전사양도 많은 공을 들엿다.

독일의 세계적인 차량 시트 제작업체 ‘ISRI’의 에어서스펜션 시트를 장착했으며 스티어링 휠 내장 조작 스위치를 갖춰 주행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또한 에어 브레이크를 기본으로 적용해 엘프의 장점으로 꼽히던 제동력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   

이 밖에도 포워드는 다양한 첨단안전사양으로 무장했다. 엘프에도 적용됐던 듀얼 에어백과 차선이탈 경고장치(LDWS), 미끄럼방지 조절장치(ASR)를 포함해, 비상 자동 제동장치(AEBS)와 전방 충돌 경고시스템(FCW), 경사로 밀림 방지장치(HSA)가 기본옵션으로 제공된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DB브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이스즈 #포워드 #1호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