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배송‧인프라 혁신 기술개발 사업’ 예타 통과
오는 2021년부터 7년간 총 1,416억 원 투입

지난 2일 화물운송시장 관련 혁신 기술개발 내용을 담은 '물류 배송‧인프라 혁신 기술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
지난 2일 화물운송시장 관련 혁신 기술개발 내용을 담은 '물류 배송‧인프라 혁신 기술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

화물운송시장에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접목된다. 노동에 의존하던 기존 산업 구조에서 탈피해 물류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함이다.

지난 2일 국토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물류 배송‧인프라 혁신 기술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오는 2021년부터 2027년까지 7년간 총 1,461억 원을 투입해 화물운송시장 관련 첨단기술개발 사업을 지원한다.

사업 분야는 크게 두 가지다. ‘생활물류 배송 및 인프라 기술분야’와 ‘물류 디지털 정보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 및 실증기술분야’다.

생활물류 배송 및 인프라 기술분야 사업엔 약 951억 원이 투입된다. 운송 서비스 품질 향상과 화물 운송 중에 발생하는 배출가스 감축을 목표로 한다.

최근 급증하는 물동량에 맞춰 업체 간 공동으로 화물을 분류‧하역‧적재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공동배송 기술을 도입해 운송효율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경유 화물차 대수를 줄이고 전기트럭과 충전소 보급을 확대해 대기질 개선을 꾀한다.

물류 디지털 정보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 및 실증기술 사업은 물류 시장을 디지털화하는 것이 핵심으로 약 510억 원이 투입된다.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한 논의가 전 산업 분야에 걸쳐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에도 화물운송시장은 아날로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화물차주들은 여전히 종이로 된 화물인수증을 사용하고 있으며, 물류와 관련된 정보는 전부 따로 관리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종이인수증을 전자인수증으로 전환하는 등 물류정보를 디지털화할 예정이며, 각기 분절된 물류 정보를 한데 모아 통합으로 관리하는 플랫폼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화물운송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 화물의 변질과 파손을 미연에 방지할 계획이다.

앞으로 사물인터넷 기술이 접목되면 실시간으로 화물운송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사물인터넷 기술이 접목되면 실시간으로 화물운송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정부는 이 같은 사업을 통해 화물 운송비용이 10% 절감하며, 화물차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이 15% 감소하고, 물류시장 디지털화를 통해 IT활용률이 20% 향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토부 물류시설정보과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 혁신 경쟁이 활발한 물류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물류기술 혁신기반을 조기에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국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