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선정
200억 투입, 국내최장 왕복 21km 주행로 구축
공사‧안개 등 다양한 돌발 상황 테스트도 가능

지난 23일 전라북도는 산업부 주관 '새만금지역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에 선정돼 국내 최고 장비를 갖춘 시험 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라북도가 새만금에 왕복 21km에 이르는 국내 최장 군집주행 주행도로를 구축한다.

전라북도와 군산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새만금지역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200억 원을 확보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전라북도와 군산시를 비롯해 자동차융합기술원 등 4개 학연 컨소시움이 협력해 전라북도가 상용차 군집주행 실증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은다.

군집주행(Platooning)이란 군인이 일렬로 행렬하듯 트럭 여러 대가 대열을 이루어 주행하는 기술을 말한다. 선두 차량에만 운전자가 탑승하기 때문에 인건비 및 물류비 절약, 연비 상승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어 화물 운송 산업의 미래로 여겨진다.

현재 유럽과 일본을 비롯해 세계 각국이 완성차 브랜드와 힘을 합쳐 군집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국내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말 현대자동차는 국토부 등 정부기관과 협력해 국내 최초로 군집주행 시연에 성공한 바 있다.
지난해 말 현대자동차는 국토부 등 정부기관과 협력해 국내 최초로 군집주행 시연에 성공한 바 있다.

이번 사업의 핵심은 이 같은 군집주행 트럭의 평가 시설을 구축하는 것이다.

우선 왕복 21km에 달하는 국내 최장 주행도로를 건설한다. 주행도로는 새만금 4호방조제 하부도로에 위치한 직선로 약 10km와 명소화부지의 곡선도로 1.5km로 구성된다. 최대 시속 80km까지 허용돼 고속 군집주행 평가가 가능해진다. 또한 다양한 변곡 구간에서의 군집주행 시스템 평가를 위해 복합 곡선로도 마련된다.

부품 및 시스템 테스트도 모두 진행할 수 있다. 기업이 생산하는 상용차용 군집주행 부품 및 시스템에 대해 ‘실험실 단위평가’부터 합류‧분류‧이탈‧가속‧장애물 인지‧회피‧군집협력주행 등 ‘실 도로 가정 테스트’까지 다양한 목적의 실증이 가능하다.

또 주행도로마다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통신 인프라를 구축해 고장차량 발생‧공사구간‧기상악화(안개구간)‧관심지정보‧차로이용정보 등 여러 돌발 상황에 따른 시험이 가능해진다.

아울러 통합관제평가시스템을 갖춰 주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분석한 뒤 기업에 제공한다.

전병순 전라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새만금에서 미래차 실증 무대가 펼쳐지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관계 기관과 협력해 관련 기술을 선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군집주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