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운수회사-자율주행 업체 협력해

지난 22일 오전 시청 회의실에서 최대호 안양시장, 신보영 보영운수 대표이사, 정성윤 키키아이(주) 대표이사가 참석하여 자율주행 셔틀버스 시범사업의 본격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22일 오전 시청 회의실에서 (좌측부터)정성윤 키키아이(주) 대표이사, 최대호 안양시장, 신보영 보영운수 대표이사가 참석해 자율주행 셔틀버스 시범사업의 본격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안양시에서 자율주행 시내‧시외버스 등 스마트 대중교통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지난 22일 안양시는 관내 운수업체인 ㈜삼영운수‧보영운수㈜와 버스 빅데이터 및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키키아이㈜와 함께 자율주행 기반 스마트 대중교통화를 다짐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지자체와 운수회사가 손을 맞잡은 국내 첫 사례다. 안양시는 교통 분야 빅데이터와 자율주행 기술 등을 활용해 대중교통 편의성을 높이고 관련 서비스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자율주행 버스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해 3개 기관은 데이터 구축 및 관련 기술 개발에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삼영운수와 보영운수는 안양시 대중교통의 85% 이상을 운영하고 있으며, 키키아이는 버스 빅데이터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전문 업체기 때문에 두 업체와의 시너지 효과는 클 것으로 기대된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시에서 추진 중인 자율주행 공공셔틀 시범사업이 이날 협약으로 속도감이 붙기를 바란다.”며 “대중교통 서비스의 획기적 발전과 독보적인 미래 신산업 모델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믿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