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효율적인 공급 체계, 가격경쟁력 높혀
상용차부문 부동의 1위…시장지위 계속 유지 전망

국내 마찰재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주)홍성브레이크. 이 회사는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투자, 신소재 개발ㆍ품질경영 시스템을 바탕으로 ‘2012 한국사용품질지수(KS-QEI)’브레이크 패드 라이닝 부문 7년 연속 1위 달성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마찰재 포뮬러 설계에서 순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주)홍성브레이크는 안정된 품질과 공급 체계로 국내외 OEM, OE, AS시장 등에서 차곡차곡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이창묵 홍성브레이크 회장은 “계절 등 외부 변화에 대응하는 품질 개발로 전 세계 마찰재 시장을 제대로 공략할 수 있었다”며 “한결같은 품질 고집에서 비롯된 고객만족 방침이 특히 까다롭기로 유명한 북미 등 해외시장에서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가장 큰 비결이었다”고 말했다.
 
 
▲ 마찰재 시장의 역사를 새로 쓰다
브레이크 패드, 라이닝 부문의 제조와 생산 및 연구개발에 두각을 드러내며 마찰재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 홍성브레이크는 1988년 홍성공업사로 설립한 이래 경기도 안양시 의왕과 경기도 평택 포승국가산업단지를 거쳐 2010년 말 충청남도 유치 기업으로 선정, 충남 홍성군에 4만여 제곱미터의 대규모 단지를 조성, 그리고 올해로 창사 24주년을 맞이하게 된다.

홍성브레이크는 끊임없는 연구개발 및 투자, 기술축적, 신소재 개발 및 품질경영 시스템을 기반삼아 품질혁신의 인프라를 구축, 2001년 QS-9000인증 이후 KS인증 및 IOS/TS16949인증 및 2007년 우수자본재 개발 부문에서 산업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등 R&D부문에서도 유감없이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2012 한국사용품질지수 브레이크 패드 라이닝 부문 1위로 선정됨으로써 7년 연속 1위 달성이라
는 괄목할 만한 기록을 세우고 있다. 자동차용 브레이크 패드 및 라이닝 뿐만 아니라 철도 및 중·대형 상용차 슈 어셈블리, 특수 브레이크 등 마찰재 종합 메이커로써 국내를 넘어서 세계화로 도약하고 있는 홍성브레이크는 현재 자동차부품시장의 품질과 성능 기준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초석으로 자리매김했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이며, 특히 대형버스 라이닝 및 화물차 라이닝 부문에서 부동의 시장 1위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 또한 7년 연속 부동의 1위에 대한 비결로 주목하고 있다.

▲ 지속적인 신소재 개발이 곧 품질의 차별화
홍성브레이크는 자체 기술 연구 및 개발에 주력하며 순수 배합기술을 적용한 제품들로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그 결과 마찰재 포뮬러 설계에 대한 순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홍성브레이크만의 강점이 되고 있다. 또 이러한 기술을 통한 안정된 품질과 공급 체계로 국내 및 해외 OEM, OE, AS시장 등에서 차곡 차곡 그 명성을 쌓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품질 및 자체 기술력 개발에 독보적인 강세를 보일수 있었던 데에는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 기후의 영향도 컸다.세라믹(Ceramic,NAO), 저금속성 마찰재(Low Metal), 비석면계 유기질(Non-Asbestos Organic)등을 개발해 양산중이며, 전세계 3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홍성브레이크의 이창묵 회장은 “계절과 관계된 외부 변화에 대응하는 품질 개발로 세계 마찰재 시장의 공략을 꾀할 수 있었다”며 한결같은 품질고집에서 비롯된 고객만족의 방침의 결과라고 피력하고 있다. 고객의 요구사항이 특히나 까다롭기로 유명한 북미등 해외 시장에서 큰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던 가장 큰 비결 또한 최고품질 고집 경영의 결과이다.

대표 자체 브랜드로는 골드(GOLD), 프리미엄 골드(Premium GOLD), 벡프로(Vecpro), 해피카(Hepica) 등이 있으며, 탁월한 제동력을 기본으로 고온에서도 전기절연성을 유지하는 등 열 안정성에도 뛰어난 성능을 발현할 뿐만 아니라, 부드러운 소재 채택으로 브레이크 마찰 소음현상을 극소화함으로써 운전자의 제동감 향상과 휠에 고착되는 분진 또한 크게 감소시키는데 그 핵심기술이 있다.

▲ 선진 기술개발로 글로벌 시장에 우뚝
“뛰어난 제동력과 탄탄한 내구성으로 외국의 최고 제품과 비교하여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다”라는 평을 받고 있는 홍성브레이크는 한국산 차에 국한하지 않고 전 세계 유명차종에 대한 개발과 품질 적용으로 고객의 니즈와 동향에도 발 빠르게 대처함으로써 고객이 원하는 제품개발에 대한 신속한 의사결정과 양산체계 구축에도 능통하다. 이 또한 타 경쟁사와의 비교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요인 중의 하나이다.

2012년 2월 대표이사로 선임된 이창묵 대표는 창의와 연구개발을 결집하여 원가를 낮추는 지속적인 업무개선과 혁신, 소수정예주의와 시간 경영관리는 국제경쟁력 확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향후 홍성브레이크는 승용차용 패드는 물론, 화물차 라이닝 및 버스 라이닝 시장의고객 만족 극대화와 품질차별화를 통한 시장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최근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자동차 등의 출시로 비접촉 브레이크 등 향후 마찰재 시장에 큰 변화가필요할 것이란 점 역시 홍성브레이크는 주시하고 있다. 부설 연구소에서는 시장의 변화와 기술의 진보에발맞춘 대체 기술력 개발 또한 지속적으로 준비해야 할 과제라며 연구 개발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있다.
 
7년 연속 자랑스러운 국내 마찰재 시장의 선두이자 글로벌 선진 기업으로서 국격을 드높일 그들의 선진 기술개발과 그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