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5톤급 덤프트럭에서 6단 자동화변속기는 정말 획기적인 변화입니다"
국내 5톤급 덤프 중 6단 자동화변속기 유일 탑재 덤프시장서 검증된 '히바(HYVA)' 유압 시스템 적용
2025-09-11 정태진 기자
세계적인 상용차 제조업체 이스즈(ISUZU)의 5톤급 중형트럭 '포워드(FORWARD)'를 기반으로 한 덤프트럭이 국내 중형 덤프트럭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국내 공식 판매사인 ㈜큐로모터스가 수입하는 포워드 섀시에 ㈜태영테크가 개발한 덤프트럭 바디를 결합한 이 차량은 5톤급 중 유일하게 6단 자동화변속기를 탑재해 기존 수동변속기 중심의 시장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포워드 덤프트럭 개발을 담당한 국승래 태영테크 전무이사는 과거 유럽산 대형 트럭 업체에서 오래 근무하며 쌓은 실무 경험을 통해 이스즈 특유의 실용성과 내구성에 주목했다. 국 전무는 이스즈 포워드 섀시를 처음 봤을 때 즉시 덤프트럭 제작 가능성을 확신했다. 컴팩트한 크기와 최적화된 축간거리가 덤프트럭에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국 전무는 5톤급 덤프트럭에 6단 자동화변속기 장착은 획기적인 변화라며, 기존 수동변속기 덤프트럭 대비 운전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25.5톤급 덤프트럭 시장에서 검증된 ‘히바(HYVA)’ 유압 시스템을 적용해 신뢰성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