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베트남에 전기버스용 배터리 셀 공급한다
고품질 배터리 셀 확보로 전기버스 품질·경쟁력 제고 신흥 전기버스 시장 공략…글로벌 입지 강화 기반 마련
2025-09-01 박준희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베트남 킴롱모터스(KIM LONG Motor)에 전기버스용 원통형 배터리 셀을 공급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지난 달 28일 밝혔다.
킴롱모터스는 베트남 운수업체 푸타 그룹(Futa Group)의 자동차 부문 자회사로, 지난해 2월 완공한 공장에서 버스를 주력 생산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고품질 배터리 셀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글로벌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다지게 됐다.
르 꽝 닷(Lê Quang Đạt) 킴롱모터스 이사회 부회장은 "LG에너지솔루션과의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하고, 차량의 품질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두 회사는 구체적인 배터리 종류를 공개하지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46시리즈'일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해당 제품은 기존 2170 원통형 대비 에너지와 출력이 최소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킴롱모터스는 베트남 후에시에 9만㎡ (약 2만 7000평) 규모의 배터리 팩 제조·조립 공장을 신설해 내년 초부터 본격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이곳에서 생산된 팩은 전기버스에 탑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