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마다 적재중량이나 총중량 위주 등급 책정

수입상용차 업체들이 준중형트럭, 화물밴 등 신규 세그먼트로 국내 상용차시장 진출을 가속화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모델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차급을 분류하는 기준이 수입 현지와 국내의 개념이 달라 혼동이 오가고 있다. 가령, 최근 한 수입사가 출시한 트럭 모델은 유럽에서는 경상용차로 분류되지만, 국내에서는 소형급 혹은 중형급으로 분류된다.

소형, 중형, 대형 등 자동차의 크기로 등급을 정하는 것은 세금을 부과하기 위한 기준으로, 국가별로 차이가 있으며, 준중형, 준대형 등 흔히 통용되는 용어와 차이가 있다.

승용차의 경우 엔진 배기량 또는 전장 등으로 차량 등급을 정하는 반면, 화물차의 경우 대부분 국가가 적재중량(최대적재량) 및 차량총중량(이하 총중량)으로 등급을 결정하고 있다.

■ 한국, 적재중량·총중량으로 분류
국내에서 화물차 차급 분류는 유효 적재량(Payload) 기준의 적재중량과 총중량(GVW/Gross Vehicie Weight)으로 결정되지만, 주로 적재중량 혹은 최대적재량을 기준으로 삼는다. 분류 명칭은 경형, 소형, 중형, 대형 등 총 4가지다.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기준에 명시한 차량 크기별 구분을 보면, 경형은 배기량 1ℓ 미만으로, 전장 3.6m, 너비 1.6m, 높이 2.0m 이하인 차종을 말한다. 한국GM의 라보, 다마스가 대표적이다.

소형은 최대적재량 1톤 이하의 트럭으로, 총중량 3.5톤 이하 차량을 말한다. 현대차 포터2, 기아차 봉고3가 대표적이다.

중형은 최대적재량 1.5톤 초과 5톤 미만이거나 총중량 3.5톤 초과 10톤 미만을 말한다. 현대차 마이티와 메가트럭, 다임러트럭의 아테고, 볼보트럭의 FL 등이 이 세그먼트에 속한다.

대형은 최대적재량이 5톤 이상이거나 총중량이 10톤 이상인 것을 말한다. 트랙터를 포함, 현대차 엑시언트, 타타대우 프리마, 만트럭버스 TGX·TGS, 다임러 악트로스 등이 여기에 속한다.

■ 유럽, 총중량 위주 3등급 분류
27개국이 회원국으로 있는 유럽연합(EU)에서는 총중량을 기준으로 크게 소, 중, 대로 매우 단순하게 구분한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서는 차급을 LCV(경상용차), MCV(중형상용차), HCV(대형상용차) 등을 사용하며, 유럽서 대부분 통용되는 기준이다.

LCV(Light Commercial Vehicle)는 3.5톤 이하 소형 상용차를 지칭한다. 국내의 경상용차 분류와는 다른 개념으로 현대차 쏠라티, 이베코 뉴데일리, 만트럭 TGE, 다임러의 스프린터 급이 이쪽이다.

국내 생산 기준으로는 적재중량 1~2.5톤급 화물차, 15인승 승합차 등이 이 세그먼트에 속한다.

다만, 총중량 3.5톤이 넘는 모델에도 LCV를 붙이는 경향이 있는데, 차급으로 판단했을 때 동일한 모델이라면 총중량이 3.5톤을 초과해도 이 분류에 포함시키는 편이다.

MCV(Medium Commercial Vehicle)는 총중량 3.5톤 초과 16톤 미만의 중대형 상용차를 말한다. 국내 모델로 보면 현대 메가트럭, 볼보트럭 FE·FL, 만트럭버스 TGM·TGA 등이 속한다.

HCV(Heavy Commercial Vehicle)는 16톤 이상 대형 상용차를 말하며, 트랙터를 포함한다.

국내 차종으로 본다면, 현대차 엑시언트급으로, 타타대우 프리마·노부스, 볼보트럭 FH·FM, 만트럭버스 TGX·TGS 등이 해당된다.

■ 미국, 총중량·목적 따라 9가지 기준
미국은 상업용 트럭 총중량을 두고 총 8개 등급 9가지 기준으로 분류한다.

명칭은 클래스로 붙으며, 일반적으로 클래스 1~3은 현지서 소형급으로 주로 픽업트럭을 지칭하며, 국내 기준으로 적재중량 1~3.5톤급 트럭과 유사하다. 클래스 4~6은 중형급으로 분류되며, 주로 상업용 트럭이 주를 이룬다. 국내 기준으로 대략 적재중량 4.5~11톤급 수준으로 현대차 메가트럭, 볼보 FE 수준으로 생각하면 된다.

클래스 7~8은 대형급으로 분류되며, 국내 대형급 모델들이 여기에 속한다. 현대 엑시언트, 다임러 악트로스 등이 이급이라고 보면 된다. 트랙터의 경우 클래스8에 속한다.

클래스 9는 초대형 및 특수트럭으로 클래스8과 동일한 차급이지만, 벌목, 채광 등 특수목적으로 이용하는 트럭을 말한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