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톤급 순수 전기트럭으로 도심 운행 최적화

15톤급 도심형 순수 전기트럭 'MAN CitE'.

만트럭버스가 지난 19일(현지시간)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개막한 ‘2018 독일 하노버상용차모터쇼(IAA Commercial vehicle 2018)’에서 도심형 전기트럭 ‘MAN CitE’를 최초 공개했다고 21일 밝혔다.

18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개발된 이 차량은 15톤급 순수 전기트럭으로 제작됐다. 친환경적이면서도 소음이 적어 도심 운송에 최적화된 것이 특징이다.

차량 내 이동편의성도 높였다. 운송업자들이 하루에도 수십번 차량을 타고 내리는 점을 고려해 운전석 높이를 낮추고 문의 너비를 넓게 설계했다.

또 도로 조건에 맞춰 원활한 승하차 및 물건 탑재가 가능하도록 조수석 자동 접힘 기능을 적용, 차량 내 이동편의성을 높였다. 조수석 문은 슬라이딩 형태로 제작해 버튼 하나로 간단하게 열고 닫을 수 있게 했다.

안전성도 최고 수준이다. 운전석 시트 위치를 낮추고 측면 유리를 넓게 디자인 해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360도 카메라 시스템을 통해 사각지대를 없앴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약 100km 수준이다.

만트럭버스는 이와 함께 차세대 운송 솔루션으로 플래투닝(군집주행) 및 디지털 서비스도 소개했다.

플래투닝은 여러 대의 트럭을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선두 트럭의 운전자가 주행하면 뒷 트럭이 10~15m의 거리의 간격을 두고 자동으로 따라서 주행하는 시스템이다. 후속 차량은 공기 저항을 덜 받는 슬립스트림(Slipstreme) 효과를 통해 최대 10%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

만트럭버스는 이미 독일의 물류 기업인 DV 쉥커(DB Schenker)와 함께 지난 6월말부터 독일 뮌헨과 뉘른베르크를 잇는 독일 A9 고속도로에서 테스트를 진행해온 바 있다.

요아킴 드리스(Joachim Drees) 만트럭버스 CEO는 “만트럭버스는 현재 상용차 제조업체에서 지속가능한 지능형 운송 솔루션 공급업체로 변모하고 있다.”며, “고객의 비즈니스를 개선해 수익성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만트럭버스는 IAA에서 다양한 전기 상용차 라인업도 과시했다. 전기트럭 모델인 ‘MAN eTGM’과 ‘MAN eTGE’, 전기버스 모델인 ‘라이온스시티 E(MAN Lion’s City E)’를 선보였다.
 

만트럭버가 공개한 전기 상용차 라인업.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만트럭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