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 길이 12m급 45인승 자율주행버스 투입
영동대로 1.5km 구간서 안정적인 주행 뽐내
AR 등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도 눈길

KT 자율주행버스가 서울 강남 일대를 누볐다.

KT는 17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에서 진행된 ‘자율주행차 국민체감 행사’에 통신사 중 유일하게 참가, 자율주행버스를 운행했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차 국민체감 행사는 국토부가 주관하는 행사로 국민에게 자율주행 기술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성공적인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이끌기 위해 개최됐다.

행사에는 총 7대의 자율주행차가 참여했으며, KT는 차체 길이 12m 45인승 자율주행 버스를 선보였다. 버스에는 라이다(Lidar)와 같은 차량용 센서를 비롯해 GPS 정보를 보정하는 ‘정밀 측위’ 기술, 차량 통신 기술인 ‘V2x(Vehicle-to-everything)’ 등이 대거 도입돼 눈길을 끌었다.

KT는 국민체감 행사 참여를 신청한 75명을 순서대로 태우고 영동대로 1.5km 구간을 주행했다. 주행 도중 끼어드는 방해 차량과 사전에 설치된 장애물을 완벽하게 피하고 각종 교통신호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신하는 모습을 보이며 안정적으로 운행을 마쳤다.

차량 내부에서는 100여 개 채널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멀티채널 스트리밍 서비스’, ‘증강현실(AR) 게임’과 같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시연했다. 자율주행버스가 상용화되면 운전자도 차랑 내부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김형욱 KT 플랫폼사업기획실 실장은 “KT는 꾸준히 자율주행 역량을 확보해왔고 지난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5G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을 성공한 바 있다.”며 “앞으로도 자율주행기술을 통해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