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21년까지 500여억 원 투입
공동 실증연구 및 관련 제도 정비 나서

현대자동차 트럭 군집주행 시연 장면. (사진: 유튜브 캡처)

자율주행 버스와 화물차를 개발하고 이를 대중교통 및 물류산업에 도입하기 위한 실증연구가 시작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오는 25일 서울 엘타워에서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 시스템 실증연구’와 ‘차량·사물통신(V2X)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 과제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열고 본격적인 연구개발에 나설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연구개발의 주요 내용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자율주행 버스와 관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며, 또 하나는 여러 대의 화물차가 무리지어 자율주행 하는 군집주행 기술을 도로에서 실증하는 것이다.

국토부는 먼저 신호등, 횡단보도, 보행자 등을 인식할 수 있고 안전한 승하차가 가능한 자율주행 버스를 제작하고 이를 현장 인프라와 연계하는 교통 시스템을 개발할 방침이다.

올해 차량 및 시스템 설계를 거쳐 내년 소형 자율주행 버스 2대를 우선 제작해 시범운영하는 것이 골자다. 3년 후인 2021년에는 8대 이상의 소형 및 중대형 자율주행 버스를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연구개발은 한국교통연구원이 주관하며, SK텔레콤, 서울대학교, 현대자동차 등이 참여한다. 총 연구비는 370억 원(정부 280억 원, 민간 90억 원)이 투입된다.

화물차의 경우 차량·사물통신 기반 군집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도로에서 실증하는 것이 목표다.

국토부는 실시간 통신을 통해 주변 차량과 장애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 자율주행 화물차를 제작하고, 이를 관리하는 관제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개발 계획은 올해 차량 및 시스템 설계를 거쳐 내년 화물차 2대를 우선 제작해 시범운행을 시작하는 것이 목표다. 이후 2021년까지 4대 이상의 화물차를 연계 시험 운행할 계획이다.

연구개발에는 한국도로공사, 국민대학교, 현대자동차 등이 참여하며, 총 연구비는 136억 원(정부 103억 원, 민간 33억 원)이 투입된다.

이재평 국토부 첨단자동차기술과장은 “이번 자율주행 연구개발을 통해 대중교통과 물류 산업에 새로운 교통 시스템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산학연이 힘을 합쳐 만든 연구개발 결과물이 실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마련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