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 효율 향상·대체연료 사용 장려 핵심
국내에도 새로운 연비 기준 적용 가능성

유럽연합(EU)이 트럭의 연료 소비와 탄소 배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규제를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업계 내에서 트럭의 화석 연료 소비량과 탄소 배출 비중에 관련한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된 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유럽연합은 상반기 중 △연료 효율성 향상 △데이터 교환 개선 △대체연료 사용 등을 내용으로 하는 ‘새로운 대형 운송 차량들에 관한 연비 기준’을 마련하고 시행에 나설 방침이다.

유럽연합 관계자는 “미래 물류산업 혁명에 대비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현재 운송 시스템이 직면한 문제점을 수정하는 일”이라며, “친환경 트럭 장려 등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책 수립에 나설 테니 이해당사자들의 협조와 협동을 바란다.”고 말했다.

그동안 유럽 내에서는 트럭의 연비 기준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총 화물 운송의 절반 가까이를 트럭이 책임지고 있는 유럽의 특성상 트럭의 연료소비량과 탄소 배출량이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는 점에서다.

또한, 트럭산업이 석유를 사용하는 영역 중 가장 빠르게 석유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 ergy Agency)에 따르면, 트럭은 현재 세계 전체 소비량의 1/5에 해당하는 양인 1,700만 배럴의 석유를 매일 소비하고 있다. 트럭의 비중이 승용차의 6%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엄청난 양이다. 

탄소 배출량 또한 높다. 트럭은 운송 관련 탄소 배출량의 35%를 차지하고 있다. 압도적으로 숫자가 많은 승용차가 전체 40%를 차지하고 있음을 감안하면 심각한 수준이다.

유럽업계 한 전문가는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은 이미 트럭에 대한 연비 기준을 수립했는데 유럽은 아직 시작도 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유럽 내 도로운송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련 규제 마련에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유럽의 환경규제 기준을 도입하는 경우가 많은 국내에도 새로운 연비 기준이 적용될지 관심이 쏠린다.

올들어 미세먼지 감축이라는 기조 아래 다양한 환경정책을 펼치고 있고 이웃나라 일본과 중국이 연비 기준 강화에 나서고 있는 정황상 가능성이 낮지 않다. (자료 참고: 한국교통연구원)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